💡 문제 해결
- 탐색할 위치의 시작점을 지정
- 지정한 시작점을 기준으로 체스판 크기에 맞게 탐색
- 시작점이 짝수일 경우와 홀수인 경우에 맞춰 따로 배열의 수정 회수 갱신
- 수정 회수의 최소값을 갱신 후 출력
🧾 문제 설명
지민이는 자신의 저택에서 MN개의 단위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져 있는 M*N 크기의 보드를 찾았다.
어떤 정사각형은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고, 나머지는 흰색으로 칠해져 있다.
지민이는 이 보드를 잘라서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만들려고 한다.
체스판은 검은색과 흰색이 번갈아서 칠해져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각 칸이 검은색과 흰색 중 하나로 색칠되어 있고, 변을 공유하는 두 개의 사각형은 다른 색으로 칠해져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 정의를 따르면 체스판을 색칠하는 경우는 두 가지뿐이다.
하나는 맨 왼쪽 위 칸이 흰색인 경우, 하나는 검은색인 경우이다.
보드가 체스판처럼 칠해져 있다는 보장이 없어서, 지민이는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잘라낸 후에 몇 개의 정사각형을 다시 칠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당연히 8*8 크기는 아무데서나 골라도 된다.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의 최소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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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풀이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N, M = map(int, input().split())
board = list(input() for _ in range(N))
answer = float('inf')
for start_i in range(N - 7):
for start_j in range(M - 7):
even_W = 0
odd_W = 0
for i in range(8):
for j in range(8):
if ((start_i + i) + (start_j + j)) % 2:
if board[start_i + i][start_j + j] == 'B':
even_W += 1
else:
odd_W += 1
else:
if board[start_i + i][start_j + j] == 'B':
odd_W += 1
else:
even_W += 1
answer = min(answer, even_W, odd_W)
print(answ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