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목표
- 컴퓨터의 구조 및 기능에 대해 학습합니다.
-데이터를 처리하는 역할인 CPU의 구조 및 성능에 대해 학습합니다.
-명령어와 명령어 수행 과정, 처리 방식에 대해 학습합니다.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Memory의 분류별 특성에 대해 학습합니다.
-메모리의 성능 및 종류, 캐시 메모리에 대해 학습합니다.
컴퓨터에서 말하는 메모리는 기억소자 즉 반도체를 의미
반도체는 특성상 전류를 흐르게도 하고 흐르지 않게도 하는 특징이 있어 이를 이용해서 임시적인 내용들을 기억하게 만드는 것
기억장소라는 개념에서 확장하면 저장 장소라는 개념의 하드디스크, CD/DVD, USB 저장장치와 같은 보조 기억장치까지를 의미
메모리 분류별 특성
메모리 성능
메모리 종류
주기억장치
a. RAM(Random Access Memory)
b. ROM(Read Only Memory)
보조기억장치
a. 자기 디스크
b. 광 디스크
c. 플래시 메모리
캐시 메모리(Cache Memory)
‘Cache’라는 의미는 보관이나 저장의 의미
캐시 메모리는 CPU 내 또는 외에 존재하는 메모리
메인 메모리와 CPU 간의 데이터 속도 향상을 위한 중간 버퍼 역할
CPU와 메인 메모리 사이에 존재, CPU 내에 존재할 수도 있고 역할이나 성능에 따라서는 CPU 밖에 존재할 수도 있다.
특히 빠른 CPU 의 처리속도와 상대적으로 느린 메인 메모리에서의 속도의 차이를 극복하는 완충 역할 => CPU 는 빠르게 일을 진행하고 있는데, 메인 메모리가 데이터를 가져오고 가져가는 게 느려서 캐시 메모리가 중간에 미리 CPU 에 전달될 데이터를 들고 서 있는 형태
캐시 메모리의 성능 결정 요소
학습목표
- 운영체제의 개념 및 목적, 운영체제의 기능에 대해 학습합니다.
- 운영체제의 운용 기법의 발달 과정과 종류에 대해 학습합니다.
- 프로세스의 주요개념 및 특징에 대해 학습합니다.
- 프로세서의 특징 및 프로세스와 프로세서의 차이점에 대해 학습합니다.
- 스레드의 주요개념 및 특징, 종류에 대해 학습합니다.
싱글스레드와 멀티스레드의 특징을 학습하고, 장단점 및 차이점을 학습합니다.
하드웨어에게 일을 시키는 주체가 바로 운영체제
운영체제의 목적
운영체제의 기능
운영 체제의 시스템 자원 관리
운영체제가 없다면,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될 수 없다.
운영체제는 응용 프로그램이 하드웨어에게 일을 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응용 프로그램은 컴퓨터를 이용해 다양한 작업을 하는 것이 목적
운영 체제의 시스템 자원 관리
응용 프로그램 관리
응용 프로그램: 운영체제를 통해 컴퓨터에게 일을 시키는 것
프로세스
프로세스 구성 요소
프로세스 특징
프로세스 상태
프로세서 VS 프로세스
a. 프로세서(Processor)
b. 프로세스(Process)
c. 메모리에 적재 되어 프로세서에 의해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프로세스라고 볼 수 있다.
학습목표
- 문자열을 다루는 기본적인 방식을 학습합니다.
- 문자열의 종류 및 특징에 대해 학습합니다.
- 그래픽의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 학습합니다.
- 비트맵(래스터)과 벡터 이미지의 특징 및 차이점에 대해 학습합니다.
문자열 하나는 몇 바이트인가?
유니코드는 무엇인가?
ASCII 문자는 무엇인가?
UTF-8과 UTF-16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a. UTF-8 특징: 가변 길이 인코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