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ES

김성연·2023년 8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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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ut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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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r First Dart Class

  • Class란?

  • 구성: property, constructor, method
  • class에서 property를 선언할때는 일반적으로 타입을 사용해서 정의한다.(function 내에서는 var를 사용하는 것과 같이 타입을 명시할 필요는 없었다)
  • class 사용 예시
class Player {
  String name = '성연'; //property String 선언 
  int age = 24;        //property int 선언
}

void main() {
  var player = Player();  //player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Player를 호
  print(player.name);
  print(player.age);
  player.name = '김성연';
  player.age = 25;
  print(player.name);
  print(player.age);
}
  • name에 final은 선언 가능하지만 const는 불가능
    • const는 컴파일 시 상수를 의미한다
    • class의 인스턴스마다 값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다

Constructors

  • class 생성 예시는 property 값이 지정 돼 있지만, 생성자 함수(constructor)를 사용해 각 인스턴스마다 다른 property값을 지정할 수 있다.
  • 생성자(constructor) 함수는 클래스 이름과 같다
  • var player = Player('성연', 3);Player(this.name, this.id);
    • 생성자가 ‘성연’,’3’ 을 class property에 할당한다.
class Player {
  int id;
  String name;
  Player(this.name, this.id);  //this 사용, constructor
}

void main() {
  var player = Player('성연', 3);  
	var player2 = Player('김성연', 10);
	print(player2.id);
  print(player.id);
}

Named Constructor Parameters

  • 클래스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선언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은 positional constructor parameter 방법이기 때문에 property들의 순서를 기억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보통 Named Constructor Parameters를 추천한다.

  • positional constructor parameter


class Player {
  int boyage;
  int girlage;
  String boyname;
  String girlname;
  Player(this.boyname, this.girlname,this.boyage,this.girlage); //this 사용
}

void main() {
  var player = Player('성연', 'girl',24,23);
}
  • Named Constructor Parameters
class Player {
  int boyage;
  int girlage;
  String boyname;
  String girlname;
  Player({
    required this.boyname,
    required this.girlname,
    required this.boyage,
    required this.girlage,
  }); 
}

void main() {
  var player = Player(
    boyname: '성연',
    girlname: 'girl',
    boyage: 24,
    girlage: 23,
  );
}
  • 순서를 기억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고, 코드에서와 같이 24가 boyage인지 girlage인지 확인 가능하다.
  • 구조는 Function에서 named parameter과 같다. (참고 자료) → FUNCTIONS

Named Constructors

  • 여러개의 Constructor를 만들고 싶을 때 사용한다
  • 왜 Named Constructor인가요?
    • 해당 생성자가 어떤 동작이나 초기화를 수행하는지 명확히 해주기 때문이다.
  • Player.createBluePlayer , Player.createRedPlayer , Player 3개의 생성자를 만들면서 각 인스턴스에서 필요한 생성자를 골라서 쓸 수 있다.
class Player {
  final String name;
  int xp, age;
  String team;

  Player({
    required this.name,
    required this.xp,
    required this.age,
    required this.team,
  });

  Player.createBluePlayer({
    required String name,
    required int age,
  })  : age = age,
        name = name,
        team = 'blue',
        xp = 0;

  Player.createRedPlayer({
    required String name,
    required int age,
  })  : age = age,
        name = name,
        team = 'Red',
        xp = 0;
}

void main() {
  var player = Player.createBluePlayer(name: '성연', age: 24);
  var player2 = Player.createRedPlayer(name: 'Seong Yeon', age: 24);
}

Cascade Notation

  • 다음과 같이 player에 id 속성을 계속 바꾸는 상황에서 쓰인다
    • ..id = 4 ..id = 5 ..id = 6; ..을 앞에 붙여주고 세미콜론은 마지막 속성 뒤에만 붙인다
  • 사용 예시
class Player {
  int id;
  String name;
  Player(this.name, this.id);  
}

void main() {
  var player2 = Player('김성연', 10);
  var player = Player('성연', 3)
    ..id = 6
    ..name = 'ksy';   

  player2
    ..id = 55
    ..name = 'ksy';  

  print(player.id);    
  print(player2.id);    
}

Enums

  • enum은 개발자들이 실수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타입이다
  • 선언 방법: enum Team { blue, red } Team이라는 enum을 만들고 blue와 red만 넣을 수 있게 했다
  • 다음 코드는 enum을 사용한 예시이다.
enum Team { blue, red }

class Player {
  int id;
  String name;
  Team team;
  Player(this.name, this.id, this.team); // constructor with `this` keyword
}

void main() {
  var player2 = Player('김성연', 10, Team.blue); //blue, red만 선택 가
  var player = Player('성연', 3, Team.red);
}

Inheritance

  • 자식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를 상속 받아 propertymethod를 사용하게 해준다

    • 생성자는?? → 생성자는 가져오지 못하기 때문에 super라는 키워드를 이용해 명시적으로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한다.

    • 상속 받는 방법 class Player extends Human

      • 이 예시에서는 Player 클래스가 Human 클래스를 상속받고 있다, 즉 Player가 자식이고 Human이 부모이다.
    • 예시 코드

      class Human {
        final String name;
        Human({required this.name});
        void sayHello() {
          print('hi my name is $name');
        }
      }
      
      enum Team { blue, red }
      
      class Player extends Human {
        //상속 받을 때 부모 클래스의 프로퍼티와 메서드는 가져오지만 생성자는 가져오지 않는다.
      
        Player({required String name})
            : super(name: name); //super를 이용해 명시적으로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한다
      }
      
      void main() {
        var player = Player(name: 'hello');
        player.sayHello();
      }
  • Override

    • 자식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에 있는 메서드, 프로퍼티를 가져와 재정의 하는 것이다.

    • 예시 코드

      class Parent {
        void showMessage() {
          print('This is a message from Parent class.');
        }
      }
      
      class Child extends Parent {
        
        void showMessage() {
          super.showMessage();
          print('This is a message from Child class.');
        }
      }
      
      void main() {
        var a = Child().showMessage();
      }
      
    • Child 클래스가 Parent 클래스의 메서드를 재정의하는 코드이다 @override

      • Child 클래스의 showMessage()를 보면 super.showMessage(); 로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를 호출하는 것을 볼 수 있고 print('This is a message from Child class.'); 를 추가 하면서 var a = Child().showMessage(); 해당 결과값은 다음과 같다
      • flutter: This is a message from Parent class. flutter: This is a message from Child class.
  • super에 name을 전달하면 이 클래스를 전달한 name(Human)과 함께 호출하게 된다

    • 생성자 뒤 : super 생성자 호출(super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를 의미한다)
    • Player 생성자에서 온 name은 즉시 super 생성자로 전달된다

Mixins

  • 생성자가 없는 클래스, 클래스에 프로퍼티들을 추가할 때 사용 한다
  • Flutter, Flutter 플러그인에서 많이 사용한다
  • extend와 차이점
    • extend는 확장한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가 되는거고,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를 super를 통해서만 접근 가능하다
    • Mixin은 with 키워드를 사용해서 프로퍼티와 메소드들을 가져오는 것이다
  • 사용 예시(walker, Swimmer, Flyer는 생성자가 없어야 한다)
mixin Walker {
  void walk() {
    print('Walking...');
  }
}

mixin Swimmer {
  void swim() {
    print('Swimming...');
  }
}

mixin Flyer {
  void fly() {
    print('Flying...');
  }
}

class Human with Walker, Swimmer {}

class Bird with Walker, Flyer {

}

class Duck with Walker, Swimmer, Flyer {}

void main() {
  var human = Human();
  human.walk(); // Outputs: Walking...
  human.swim(); // Outputs: Swimming...

  var bird = Bird();
  bird.walk(); // Outputs: Walking...
  bird.fly(); // Outputs: Flying...

  var duck = Duck();
  duck.walk(); // Outputs: Walking...
  duck.swim(); // Outputs: Swimming...
  duck.fly(); // Outputs: Fly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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