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의 핵심 원리

HUSII·2023년 1월 18일
0

스프링

목록 보기
1/8

스프링의 핵심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그럼 좋은 객체 지향이 뭔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객체 지향의 특징은
추상화, 캡슐화, 상속, 다형성 이 있다

여기서 다형성이 중요하다.
다형성을 이용하면 역할과 구현을 분리할 수 있다.

역할 = 인터페이스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역할과 구현으로 분리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장점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오버라이딩)

다형성을 이용하면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여기서 한계점은,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
따라서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프링에서 이용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스프링을 사용하면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

profile
공부하다가 생긴 궁금한 것들을 정리하는 공간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