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트로 캐릭터 그리기
원화의 도트 표현
검 아이콘 제작 회색 팔레트 만들기 > 회색 팔레트 만드는 이유 : 색상보다 명암이 더 중요하기 때문회색 팔레트는 마지막에 컬러로 교체할 것임 RGB 값에서 6자리 모두 같은 글자를 반복하면 회색이 됨! > 빛이 오른쪽 위에서 아래
앨리어싱 / 안티 앨리어싱
팔레트 추출 / 팔레트 불러오기 / 주의점
불투명도 / 색상 피커 / 색상환
색조/채도 / 레벨 / 색상 균형
색감이론
외곽선/ 탑뷰 / 사이드뷰 / 쿼터뷰 / 벨트스크롤
명암 / 선 긋기
Aesprite의 Symmetry option 기능 사용하여 좌우 대칭으로 그려줌! 또한 탑뷰 도트는 해상도가 낮은 경우가 많아 위의 기능을 통해 수월한 작업 가능 1. 32 사이즈의 스프라이트 생성 2. 원형 브러시 16 pixel 크기로 설정하고 뒷 배경에 있는 사각형의 가장자리에 닿게끔 원을 찍어줌 3. 머리 아래 직사각형 하나 만들어 몸통 표현...
사용 목적 > 1. 컬러 외곽선 그림에서 외곽선 표현 시 사용 2. 외곽선 안쪽을 매끄럽게 표현할 때 사용 3. 눈을 묘사할 때 사용 > 외곽선이 적용되는 부위를 외곽선으로 전부 감싸지 않고 해당 부위에서 가장 어두운 색인 "외곽선 색"으로 부터 명암 단계를 하나
슬라임 애니메이션 만들기
프레임 애니메이션으로 변환 클릭 프레임 추가 후 1번 프레임에는 1 레이어만 보이게 설정, 2번 프레임에는 2 레이어만 보이게 설정 반복 횟수 Forever로 설정 ![](https://velog.velcdn.com/images/tkfkdqhqh/post/f308fb5b-3cd2-
슬라임이 바닥으로 낙하 할 때 일정한 속도로 내려오지 않음 그렇기 때문에 포물선 그래프처럼 바닥에 가까워질수록 더 빠른 속도로 내려옴 중간 프레임 추가 세 번째 슬라임 완성 프레임 추가 후 각각의 프레임에서 슬라임의 위치를 바꿔줌
캐릭터 그리기 연습 중 전체적인 명암과 선 따는게 어려웠다 얼굴 크기를 줄이고 윤곽선을 검정으로 한 다음 팔의 포즈를 바꿔주었다 내가 하고 싶은 도트는 위의 사진에 나와 있는 캐릭터 ![](https://velog.velcdn.com/images/tkfkdqhqh/post/c759e1cf-541a-4d26-86d3-6ca7e5b0
이번에 그릴 캐릭터는 위의 사진 사실 캐릭캐릭 체인지라는 애니에서 위 캐릭터가 최애였다 그래서 이 캐릭터를 그려볼건데 주의깊게 생각해야 할 부분이 몇가지 있다 머리카락 마이크 자세 지난번 그린 자세와 달라서 기본 틀에서 자세를 좀 수정 해야할것 같다 일단 비슷한 느낌으로 팔 다리 형태를 잡아줌 다리 형태를 잡는게 어려웠다 오른쪽 다리부분...
이펙트 구상하기 순간적으로 펑 터지는 연기 형태의 이펙트를 만들 때 과정 1. 어떻게 나타날까? (발생) > 아무것도 없던 곳에 흰색의 작은 연기 나타남 2. 어떻게 움직일까? (연출) > 연기가 점점 커지다가 -> 더 이상 커질 수 없게 되었을 때 펑 터짐 3. 어떻게 사라질까? (소멸) > 점점 작아지면서 마침내 사라짐 64 x 64 픽셀의 ...
불꽃 이펙트 만들기 1. 물방울 모양의 기본 불꽃 만들기 2. 불꽃이 좌우로 일렁이는 모양 만들기 > 노란색 부분을 지워서 일렁이는 모양 표현해줌 3. 불꽃이 상하로 일렁이는 모양 만들기 > 바람이 아래쪽 -> 위쪽으로 불어옴 때문에 불꽃이 위아래로도 일렁이게 됨 첫 번째 프레임에서는 불꽃의 아래쪽이 둥글게 파임 두 번째 프레임에서는 바람이 밑...
터지는 이펙트 첫 번째 이펙트 두 번째 이펙트 세 번째 이펙트 네 번째 이펙트 ![](https://velog.velcdn.com/images/tkfkdqhqh/post/888133e2-1f8b-40e0-81de-3b022a1f8
타일 > 타일의 사전적 의미는 반복되어 사용되는 작은 패턴임 타일 크기는 게임마다 조금씩 다름 격자 1개 = 타일 1개 기본 타일 그리기 > 16 X 16 크기의 기본 타일을 만들고 48 X 48 크기의 캔버스에서 반복하여 제대로 만들어졌는지 확인 > 패턴 확인용 48 X 48의 새 캔버스를 만들고 저장 이는 타일 반복 시 뭉치거나 어색한 부분...
textures.com 에서 벽돌 사진을 참고하여 반복해서 쓸 수 있는 패턴을 찾아봄 > 벽돌은 선이 뭉치는 일이 발생하기 쉬움 타일을 반복해서 붙였을 때 중간에 선이 두꺼워지면 안됨 또한 무늬가 너무 작으면 반복 사용 시 복잡해 질 수 있기 때문에 고려해야 함 주의점 1. 벽돌 기본 타일 그리기 (48 X 48) > 16 x 16 크기의 타일...
16 X 16 크기의 흙 타일 만들기 > 흙의 작은 알갱이를 크기별로 만들어 줌 색상 #c5a963 / #ddc27f / #ba945a > 배경 흙 타일 cpnvert to smart object 변환 후 배치 > 변환한 레이어에 작은 알갱이 랜덤 배치 후 저장 ![](https://velog.velcdn.com/images/tkfkdqhqh/pos...
물 기본 타일은 거친 파도 느낌과 잔잔한 강 느낌이 있음 물의 특징 16 X 16 크기의 물 타일 그리기 > 잔잔한 물결 그리기 가로 줄 무늬를 그리면서 중간에 살짝 끊어줌 흐르는 강물을 보면 가끔 물이 반짝일 때가 있음 줄무늬 한쪽 끝에 밝은 색을 찍어줌 반짝임 표현할 수 있음 색상 #004b84(배경) / #0c6cac / #0661a4 ...
처음엔 한가지 색으로 기본 모양을 만들고 그 모양을 반복시킨다고 생각하면서 그림 3~4가지 색 정도록 간단히 표현 16 X 16 크기의 돌 타일 그리기 > 돌 기본 타입 그리기 색상 #675d49 / #554c3b / #433f34(배경색) > 레이어 convert to smart object 변환, 기본 타입 배치 후 저장 돌 타일 완성 >...
애니메이션 타임라인 세팅 Window -> Timeline 선택 Timeline 창에서 Create Video Timeline 클릭 프레임 단위로 편집할 수 있도록 Convert to frame animation 버튼 클릭 > 지금까지 만든 동작들을 타임라인에 추가
달리기 동작을 채색하는 단계 > 몸통 색상 - #db9255 흰색과 몸통 색 경계 표현 색상 - #ffb655 외곽선 색상 - #924955 눈, 코, 꼬리 , 다리, 귀의 뒷부분 등 그림자 색상 - #4e3d37 턱 부분 외곽선 색상 - #b66d55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