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cpy를 사용하여 안드로이드 모바일 기기를 미러링하기

정태경·2022년 1월 18일
0

직업 특성상 모바일 기기를 조작해가며 테스트해야 하는 상황들을 자주 직면하게 된다. 안 그래도 자세가 엉망인데 모바일 기기를 다뤄가며 업무 수행할 때는 유독 심하게 자세가 망가져 목과 어깨에 통증이 수반된다.

아마 일하는 나의 모습은 이러하겠지….

아무튼 조금이라도 올곧은 자세를 유지하고자 모바일 기기의 화면을 PC에 미러링해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았다.

물론 Android Studio에서 제공하는 Emulator를 사용해도 되지만, Emulator 자체가 매우 무겁기도 하고 내 테스트 기기에 셋팅되어있는 것들을 완벽히 이관할 수 없어서 미러링으로 해결하기로 했다.

결과적으로 내가 선택한 것은 scrcpy 이다. low latency, low startup time, non-intrusiveness 등 나의 니즈를 90%는 충족시켜주는 녀석이었다.

1. 설치

터미널에서 brew 를 사용하여 인스톨하였다.

$ brew install scrcpy

2. 모바일 기기와 mac 연결

USB 케이블로 연결해도되지만 이상하게 나는 케이블이 연결되어있으면 거추장스러워서 불편하더라.. 그래서 그냥 무선 디버깅으로 연결했다. 무선 디버깅은 Android 11 버전부터 지원되니 참고하면 좋을듯..

2-1. 모바일 기기 개발자 옵션에서 무선 디버깅 활성화

아 참고로 모바일 기기와 mac은 같은 네트워크망에 연결해야 한다.

2-2. ADB를 통해 모바일 기기와 mac 연결

위에 첨부된 스크린샷의 무선 디버깅 메뉴를 한번 터치하면 IP 주소 및 포트 정보가 노출된다. 그 정보를 토대로 ADB를 사용하여 기기를 연결해주자.

$ adb connect {{모바일기기IP:Port}}

아래 스크린샷처럼 잘 연결되었으면 준비 끝

3. scrcpy 로 모바일 기기 미러링

scrcpy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는데 아마 자주 쓸만한건.. 아래 옵션 정도이지 않을까?

-S : 기기의 화면은 꺼진 상태로 미러링 실행
-t : 개발자 옵션에서 터치 포인트 켠 상태로 실행
--always-on-top : 미러링 화면을 항상 최 상단에 위치

$ scrcpy -S -t --always-on-top

4. 결과

매우 잘 연결되고 가벼우며 반응도 빠릿빠릿하여 아주 마음에 든다.거북목이 조금이라도 나아지길..

(그나저나 캡쳐하고보니 핸드폰 배경에 아내의 실루엣이ㅋㅋ)

reference
https://github.com/Genymobile/scrcpy

profile
現 두나무 업비트 QA 엔지니어, 前 마이리얼트립 TQA 엔지니어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1월 23일

핸드폰배경화면 공유 가능하신가요? 너무이쁘네요 😘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