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마에스트로 14기 2차 코딩테스트, 면접후기(최종 불합격)

JangGwon·2023년 3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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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코딩테스트 (2023.03.04)

이번 1차 코딩테스트는 시험 도중 프로그래머스 서버가 터지는 바람에 응시자 대부분(?)이 합격 되었다고 합니다.
2차 테스트는 1차 시험을 보고 1주일 후에 보게 되었는데, 이번 2차 코딩테스트 역시 알고리즘 4문제 + sql 1문제 총 5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문제 유형

1번 문제는 단순 구현, 문자열 문제로 스택을 이용하면 쉽게 풀 수 있었던 문제였습니다.

2번 문제는 그리디 문제였습니다. 다른 문제를 푸느라 시간이 없어서 건들지 못했습니다.
문제 내용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그리디 문제였던걸로만 기억합니다.

3번 문제는 저는 구현으로 풀었지만, 나중에 다른사람들의 풀이를 들어보니 큐로 풀었어야할 문제였습니다.

4번 문제 다익스트라 문제 였습니다. 문제를 처음 읽었을 때, 기본적인 다익스트라만 사용하여 푸는 문제였으면 바로 풀었겠지만, 다익스트라 외로 고려할 사항들이 많이 보여 2시간안에 완벽히 풀어낼 수 없을거라는 판단에 패스했습니다.

5번 문제 이번 SQL 문제는 저번 1차보다는 비교적 쉬웠습니다.
저는 left join을 이용하여 풀었지만, 맞췄는지 틀렸는지는 정확히 모릅니다.

내 풀이순서 및 느낀점

Solve

먼저 스포부터하자면 대략 2~3솔 정도 한거같습니다.

풀이순서

제 풀이순서로는 1번 문제(15분 소요) -> 3번 문제(1시간 40분 소요)> 5번 문제(남은시간) 였습니다.

느낀점

이번 시험은 저번시험에 비해 sql문제는 많이 쉬워졌지만, 알고리즘 문제 난이도가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ㅠ
2번 문제는 어떻게 풀어야할지 감이 안잡혔고, 4번 문제는 다익스트라 + dp 문제임을 직감했지만, 남은시간안에 풀 자신이 없어서 1번 문제를 푼다음 3번 문제를 풀기로 결정했지만, 3번 문제 역시 요구사항이 많아 풀다가 제 로직이 꼬이고 꼬이다 보니 1시간 40분이 걸릴만큼 많이 해맸습니다.

이번 2차 시험을 보며 느낀점은 제가 그리디 파트에 너무 취약하다는점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만약 다른 코딩테스트에서도 그리디 문제들이 나온다면 이번 처럼 문제설명만 읽고 넘겨버리는 상황이 발생되지않도록 이제부터 백준 기준 골드이상 난이도의 그리디 문제들을 많이 풀어볼 예정입니다.



심층면접 (2023.03.18)

2차 코딩테스트가 끝난지 얼마안되서 결과가 나왔습니다. 저는 불과 작년까지만해도 게임개발자 진로를 꿈꾸다가 프론트엔드 개발자 진로로 바꾼지 얼마되지 않아 진행해봤던 웹 프로젝트가 한개도 없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면접장에서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진로와 말함과 동시에 진행했었던 프로젝트 소개시간에는 게임 프로젝트들만 소개하는것 보다는 진행하고있던 조그만한 토이프로젝트라도 완성도를 높여서 보여드리면 조금이라도의 성장가능성과 웹 개발 열정을 보여드릴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면접 준비 기간 내내 제 토이프로젝트에 시간을 많이 쏟아부었습니다. 그렇게 면접은 토요일인데 수요일까지 프로젝트 완성도를 높이고 남은 목, 금 2일 동안 포트폴리오 발표 대본, 면접 예상질문들을 만들어 대비하였습니다.


저희 분반 면접은 5(면접관):6(지원자)로 진행됐고, 먼저 지원자 6명의 포트폴리오 발표를 모두 끝낸 뒤 면접관의 질문이 이어졌고, 제가 받은 질문은 밑에 적어놨습니다.

공통질문

  •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활동 계획과 대학생이라면 지금 몇 학기 남았는가..?
  •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에서 하고싶은 프로젝트
  •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에서 이것은 내가 상위 10퍼센트 안에 든다고 자부하는건..?
  • 새로운 기술을 도입할 때 어느 방법을 어떤 방식으로 도입하는가..?

개인질문

  • 프로젝트 관련 질문 3개
  • 자바스크립트 문법 질문 3개


결과


결과로는 최종 불합격 받았습니다.


후기

코딩테스트는 무난무난히 뚫은거같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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