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를 디자인 한다는 말은 사용자들을 이해하고 배려하여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사용자 경험을 위함으로 UX에 디자인에 도움이 되는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의 벌집 모형과 user flow가 있다.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의 벌집 모형은 UX를 위해서 고려해야할 7가지 요소를 제시해주며, 그래프를 활용하여 UX를 얼마나 고려했는지 혹은 사용자가 얼마나 좋은 UX를 경험했는지 평가를 위한 척도로도 사용될 수 있다.
유용성
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목적에 맞으며, 사용 가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가에 관한 요소다.
ex) 계산기라면 계산이 틀리지 않고 결과값이 나오는가? 계산기 목적에 맞는 기능을 제공하는가?
사용성
은 제품의 본연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사용하기 쉬운가에 관한 요소다.
매력성
은 말 그대로 제품이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인가에 대한 요소다.
ex) 애플의 제품은 대중들에게 많은 지지를 받으며, 디자인의 선두 주자라고 할 수 있다.
신뢰성
은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믿고 사용할 수 있는가에 관한 요소다.
ex) 이케아 - [기사] "이케아는 어떻게 소비자의 신뢰를 받는 브랜드가 됐을까?"
접근성
은 나이, 성별, 장애 여부를 떠나서 누구든지 제품이나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가에 관한 요소다.
예시
검색 가능성
은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이나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가에 관한 요소다.
ex) 웹 사이트의 경우,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에 접근하려고 할 때 찾기 힘들다면 좋은 UX가 아니다. 이럴 때는 내비게이션 바, 정보 검색을 기능을 넣어 콘텐츠를 직관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좋다.
가치성
은 위에서 언급된 모든 요소들을 총합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가에 관한 요소다.
그래프는 평가하기 위한 척도로 사용될 수 있으며 후에 UX를 개선하고자 할 때, 사용자 설문 조사를 통해 개선점을 찾아낼 수도 있다.
사용자 흐름(User Flose)은 사용자가 제품에 진입한 시점을 시작으로 취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뜻하며, 보통 아래 이미지처럼 다이어그램을 그려서 정리한다.
사용자 흐름을 다이어그램으로 작성할 때, 기본적으로 세 가지 요소를 사용한다.
이 외의 요소를 필요에 따라 추가하여 사용해도 좋지만, 이 세 가지 요소는 거의 필수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사용자 흐름 다이어그램을 그려보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User flow 다이어그램을 그리면서 사용자 흐름을 빈틈 없이, 보다 더 편리하게 다듬어 나가는 과정을 거치면 UX를 개선할 수 있다. 필수로 그려야하는 것은 아니지만, 좋은 UX를 디자인하고 싶다면 기획 단계에서 한번 쯤은 그려보는 것이 좋다.
User Flow 다이어그램을 편리하게 그릴 수 있는 도구들이다.
Ref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