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클래스는 특정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변수와 함수를 정의하는 일종의 틀을 말한다. 객체를 정의하기 위한 상태와 함수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되고, 객체 단위로 코드를 그룹화하고 쉽게 재상용하려고 사용한다.
1-1. 클래스를 구성하는 것?
클래스 안에는 객체를 정희하기 위한 상태(property)와 함수가 있다.
class Cat {
// 생성자 함수
constructor(name) {
// 여기서 this는 이 클래스입니다.
this.name = name;
}
// 함수
showName(){
console.log(this.name);
}
}
let cat = new Cat('perl');
cat.showName();
console.log(cat);
1-2. 클래스를 상속하려면?
클래스를 상속한다는 건, 이미 만들어 둔 어떤 클래스를 가지고 자식클래스를 만든다는 것이다.
class Cat {
// 생성자 함수
constructor(name) {
// 여기서 this는 이 클래스입니다.
this.name = name;
}
// 함수
showName(){
return this.name;
}
}
// extends는 Cat 클래스를 상속 받아 온단 뜻입니다.
class MyCat extends Cat {
// 생성자 함수
constructor(name, age) {
// super를 메서드로 사용하기
super(name);
this.age = age;
}
// 부모 클래스가 가진 것과 같은 이름의 함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오버라이딩한다고 해요.
showName(){
// super를 키워드로 사용하기
return '내 고양이 이름은 '+super.showName()+'입니다.';
}
showAge(){
console.log('내 고양이는 '+this.age+'살 입니다!');
}
}
let my_cat = new MyCat('perl', 4);
my_cat.showName();
my_cat.showAge();
2-1. 스코프란?
스코프(Scope)란, 우리가 어떤 변수를 선언했을 때, 그 변수를 사용할 수 있는 유효범위를 스코프라고 부른다. 즉, 변수에 접근할 수 있는 범위라고 생각하면 된다.
function scope(){
const a = 0;
let b = 0;
var c = 0;
// {} 증괄호 안에 든 내용을 블럭이라고 표현해요.
if(a === 0){
const a = 1;
let b = 1;
var c = 1;
console.log(a, b, c);
}
// 앗! c는 값이 변했죠?
// 그렇습니다. var는 함수 단위라서 if문 밖에서 선언한 값이 변했어요.
// let과 const로 선언한 겂은 어떤가요? if문 안쪽 내용이 바깥 내용에 영향을 끼치지 않죠?
console.log(a, b, c);
}
3-1. =과 ==과 ===이란?
=?
=은 할당을 뜻한다. 즉, 어떤 변수에 값을 할당할 때 사용한다.
==?
==은 등차이다. 유형을 비교하지 않는 등자라고 생각하면 된다. 변수 값을 기반으로 비교한다.
ex. 0 =="0"은 true를 반환한다.)
===?
===도 등차이다. 유형도 비교하는 등차이고, 엄격한 위에 등차보다 더 엄격한 비교를 진행한다.
ex. 0 ==="0"은 false를 반환한다.)
어떤 객체 안에 있는 요소들을 객체 바깥으로 꺼내주는 친구이다.
let array = [1,2,3,4,5];
// ... <- 이 점 3개를 스프레드 문법이라고 불러요.
// 배열 안에 있는 항목들(요소들)을 전부 꺼내준다는 뜻입니다.
// 즉 [...array]은 array에 있는 항목을 전부 꺼내
// 새로운 배열([] => 이 껍데기가 새로운 배열을 뜻하죠!)에 넣어주겠단 말입니다!
let new_array = [...array];
console.log(new_array);
삼항 연산자는 if문의 단축형태이다.
사용법: 조건 ? 참일 경우 : 거짓일 경우
let info = {name: "mean0", id: 0};
let is_me = info.name === "mean0"? true : false;
console.log(is_me);
올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