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1 [ Redux ]

Lee·2023년 4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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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배.이.안& 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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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배이안 🪙


State - 상태

상태(State)는 React 컴포넌트 내부에서 사용되며, 변할 수 있는 값을 저장할때 유용하다.

상태(State)의 구분 (js를 빗대어 생각하기)

  • 로컬 상태
    하나의 컴포넌트에서만 사용되는 상태

  • 전역 상태
    하나 이상의 컴포넌트에서 사용되는 상태로 이때는 상태를 사용하는 컴포넌트의 공통 부모 컴포넌트에 상태를 저장해야함

모든 상태(State) 들이 로컬 상태라면 딱히 문제 될 것이 없겠지만.
규모가 큰 프로젝트일 수록 여러 컴포넌트에 영향을 주는 상태들이 존재할 수 밖에 없다.

예시

A 컴포넌트 에는 B 컴포넌트C 컴포넌트에서 사용되는 상태(State)를 저장하고 있다. 이때 가장 하위에 있는 I 컴포넌트 에서 해당 상태를 사용해야하는 경우 해당 상태가 필요없는 C,G 컴포넌트 에 Props 로 I 컴포넌트 까지 상태를 전달해줘야한다.
이를 Props drilling (프롭스 드릴링) 문제라고 부른다.

프롭스 드릴링은 전달해줘야하는 컴포넌트가 2~3 개 정도이면 문제가 안되겠지만, 5~10 개 이상의 컴포넌트를 통해 전달해줘야하는 경우 문제가 된다는 것이다.

문제쓰

  • 가독성이 떨어진다.
  • 유지보수가 힘들다.
  • 불필요한 컴포넌트들의 리렌더링 발생
  • 성능 저하

이런 경우를 대비해 상태(State) 를 관리하는 라이브러리가 등장한다.
다양한 종류의 라이브러리가 있지만 가장유명하다고 할 수 있는 Redux 에 대해 알아보자.


Redux

리덕스는 상태관리 라이브러리로 리액트 내에서 사용된다.

리덕스의 장점으로는

  • 전역 상태를 관리할 수 있는 저장소를 가질 수 있다.
    리덕스를 사용하면 위에서 봤던 I 컴포넌트에서 상태가 필요할 경우 C,G 컴포넌트를 통해 전달 받지 않아도 된다.

  • Props drilling 문제 해결
    중첩된 컴포넌트들 사이에서 상태 전달 시 생겼던 단점들을 없애준다.


Redux 구조

Flux 패턴을 사용하는 Redux

Flux 패턴이란 기존의 MVC 패턴의 복잡성을 해소하기 위해 나온 패턴으로 데이터가 단방향으로만 흐르도록 설계되어 있는 패턴이다.

Flux 패턴의 구조
Action -> Dispatch-> Reducer-> Store 순서로 데이터가 단방향으로 흐른다.

Action

Action은 상태를 어떻게 변경할지 정의해놓은 객체이다. 보통 Action 객체를 생성하는 함수를 만들어 사용한다. (액션 생성자 함수(Action Creator))

액션 생성자 함수에는 type , payload 를 포함한다. 이 중 type 은 필수로 작성 되어야 한다.!

// payload가 필요 없는 경우
const increase = () => {
  return {
    type: 'INCREASE'
  }
}

// payload가 필요한 경우
const setNumber = (num) => {
  return {
    type: 'SET_NUMBER',
    payload: num
  }
}

increase() , decrease() 함수가 바로 액션 생성자 함수이다.
액션 생성자 함수를 생성한 뒤에는 Dispatch 에 액션 생성자 함수를 넘겨준다.

Dispatch

Dispatch는 함수이며 ActionReducer 으로 전달해주는 다리 역할을 한다.
전달인자로 액션 생성자 함수를 가지고,이벤트가 발생하는 곳에 위치해야한다.

  import { useDispatch } from 'react-redux'
  
  const dispatch = useDispatch()
  
  // Action 객체를 직접 작성하는 경우
dispatch( { type: 'INCREASE' } );
dispatch( { type: 'SET_NUMBER', payload: 5 } );
  
  // 액션 생성자(Action Creator)를 사용하는 경우
dispatch( increase() );
dispatch( setNumber(5) );

Reducer

ReducerDispatch 에게 전달받은 Action객체의 type 에 따라 변경될 상태를 정의해놓은 함수이다. (상태변경함수 === Reducer)

Reducer은 외부 요인으로 인해 상태가 변경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 ( 순수함수이기 때문 )

  
  const count = 1

// Reducer를 생성할 때에는 초기 상태를 인자로 요구합니다.
const counterReducer = (state = count, action) => {

  // Action 객체의 type 값에 따라 분기하는 switch 조건문입니다.
  switch (action.type) {

    //action === 'INCREASE'일 경우
    case 'INCREASE':
			return state + 1

    // action === 'DECREASE'일 경우
    case 'DECREASE':
			return state - 1

    // action === 'SET_NUMBER'일 경우
    case 'SET_NUMBER':
			return action.payload

    // 해당 되는 경우가 없을 땐 기존 상태를 그대로 리턴
    default:
      return state;
	}

Rducer 함수를 생성할 시에 인자로 상태의 초기값을 설정해주어야 한다.
위의 코드에선 Rducer swich 문의 return 값에 따라 상태가 변경된다.!

여러 개의 Reducer를 사용하는 경우, Redux의 combineReducers 메서드를 사용해서 하나의 Reducer로 합쳐줄 수 있다.

import { combineReducers } from 'redux';

const rootReducer = combineReducers({
  counterReducer,
  anyReducer,
  ...
});

Store

상태(state)가 저장되어 있는 공간

import { createStore } from 'redux';

const store = createStore(rootReducer);

createStore() 메서드를 사용해 Reducer를 연결해서 store를 생성할 수 있음

Redux Hook

React-Redux에서 Redux를 사용할 때 활용할 수 있는 Hooks

자주 사용 되는 Hooks 메서드

  • userSelector()
  • userDispatch()

userDispatch()

Action 객체를 Reducer로 전달해 주는 Dispatch함수를 반환하는 메서드

 import { useDispatch } from 'react-redux'
 
 const dispatch = useDispatch()

useSelector()

컴포넌트와 state를 연결하여 Redux의 state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메서드

store 상태 저장소에서 상태를 꺼내올때 사용하는 메서드

import { useSelector } from 'react-redux'
const counter = useSelector(state => st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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