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애플리케이션 개발시 사용자에게 보여질 화면을 구성하고 사용자 액션에 대응에 관련된 다양한 요소를 포함
iOS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이벤트를 관리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제스처 처리, 애니메이션, 그림 그리기, 이미지 처리, 텍스트 처리 등 사용자 이벤트 처리를 위한 클래스를 포함
테이블뷰, 슬라이더, 버튼, 텍스트 필드, 얼럿 창 등 애플리케이션의 화면을 구성하는 요소를 포함
UIKit 클래스 중 UIResponder에서 파생된 클래스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관련된 클래스는 애플리케이션의
메인 스레드(혹은 메인 디스패치 큐)에서만 사용
UIKit은 iOS와 tvOS 플랫폼에서 사용
사용자 인터페이스
View and Control : 화면에 콘텐츠 표시
View Controller : 사용자 인터페이스 관리
Animation and Haptics : 애니메이션과 햅틱을 통한 피드백 제공
Window and Screen : 뷰 계층을 위한 윈도우 제공
사용자 액션
Touch, Press, Gesture: 제스처 인식기를 통한 이벤트 처리 로직
Drag and Drop: 화면 위에서 드래그 앤 드롭 기능
Peek and Pop: 3D 터치에 대응한 미리 보기 기능
Keyboard and Menu: 키보드 입력을 처리 및 사용자 정의 메뉴 표시
💡 새롭게 ViewController를 생성하면 상단에 'import UIKit'이 기본적으로 명시되어있는걸 본적 있나요? 왜 ViewController와 UIKit는 단짝일까요?
ViewController
는 UIViewController
를 상속받기 때문이다.
UIViewController
는 UIKit 프레임워크
에 정의되어 있는 클래스이기 때문에 UIKit이 import 되어 있지 않다면 UIViewController가 무엇인지 컴파일러가 알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