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v2, 57%, JS] 롤케이크 자르기

오늘처음해요·2024년 1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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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문제 설명
철수는 롤케이크를 두 조각으로 잘라서 동생과 한 조각씩 나눠 먹으려고 합니다. 이 롤케이크에는 여러가지 토핑들이 일렬로 올려져 있습니다. 철수와 동생은 롤케이크를 공평하게 나눠먹으려 하는데, 그들은 롤케이크의 크기보다 롤케이크 위에 올려진 토핑들의 종류에 더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잘린 조각들의 크기와 올려진 토핑의 개수에 상관없이 각 조각에 동일한 가짓수의 토핑이 올라가면 공평하게 롤케이크가 나누어진 것으로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롤케이크에 4가지 종류의 토핑이 올려져 있다고 합시다. 토핑들을 1, 2, 3, 4와 같이 번호로 표시했을 때, 케이크 위에 토핑들이 [1, 2, 1, 3, 1, 4, 1, 2] 순서로 올려져 있습니다. 만약 세 번째 토핑(1)과 네 번째 토핑(3) 사이를 자르면 롤케이크의 토핑은 [1, 2, 1], [3, 1, 4, 1, 2]로 나뉘게 됩니다. 철수가 [1, 2, 1]이 놓인 조각을, 동생이 [3, 1, 4, 1, 2]가 놓인 조각을 먹게 되면 철수는 두 가지 토핑(1, 2)을 맛볼 수 있지만, 동생은 네 가지 토핑(1, 2, 3, 4)을 맛볼 수 있으므로, 이는 공평하게 나누어진 것이 아닙니다. 만약 롤케이크의 네 번째 토핑(3)과 다섯 번째 토핑(1) 사이를 자르면 [1, 2, 1, 3], [1, 4, 1, 2]로 나뉘게 됩니다. 이 경우 철수는 세 가지 토핑(1, 2, 3)을, 동생도 세 가지 토핑(1, 2, 4)을 맛볼 수 있으므로, 이는 공평하게 나누어진 것입니다. 공평하게 롤케이크를 자르는 방법은 여러가지 일 수 있습니다. 위의 롤케이크를 [1, 2, 1, 3, 1], [4, 1, 2]으로 잘라도 공평하게 나뉩니다. 어떤 경우에는 롤케이크를 공평하게 나누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롤케이크에 올려진 토핑들의 번호를 저장한 정수 배열 topping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롤케이크를 공평하게 자르는 방법의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내 답

function solution(topping) {
    const cake1 = {};
    const cake2 = {};
    let cnt = 0;
    let cake1Len = 0;
    let cake2Len = 0;
    
    topping.forEach(el => {
        if(!cake1[el]) {
            cake1[el] = 1;
            cake1Len += 1;
            return
        }
        return cake1[el] += 1;
    })
    
    topping.forEach(el => {
        cake1[el] -= 1;
        if(!cake1[el]) {
            delete cake1[el];
            cake1Len -= 1;
        };
        if(!cake2[el]) {
            cake2[el] = 1;
            cake2Len += 1;
            if(cake1Len === cake2Len) cnt += 1;
            return
        }
        cake2[el] += 1;
        if(cake1Len === cake2Len) cnt += 1;
        return
    })
    
    return cnt;
}

배운 점

맨 처음에는 set을 활용해서 풀려고 했다.

function solution(topping) {
    //각 조각에 동일한 가짓수의 토핑이 올라가면 공평하게 롤케이크가 나누어진 것으로 생각합니다.
    let cnt = 0;
    let cake1;
    let cake2;
    
    const checkSize = (cake1, cake2) => {
        const setCake1 = new Set(cake1);
        const setCake2 = new Set(cake2);
        if(setCake1.size === setCake2.size) return true;
        return false;
    }
    
    topping.forEach((el,idx) => {
        if(!idx) {
            cake1 = topping.slice(0,idx+1);
            cake2 = topping.slice(idx+1);
            cnt += checkSize(cake1, cake2) ? 1 : 0
            return
        }
        
        const shift = cake2.shift();
        cake1.push(shift);
        cnt += checkSize(cake1, cake2) ? 1 : 0
    })
    
    return cnt;
}

정답은 맞는데 문제는 시간초과가 나서
아 이 문제는 해쉬테이블을 쓰지 않으면 안되는 문제구나 깨달았다
객체의 delete를 아예 까먹고 있어서 어떻게 풀어야 하지 고민하다가
같이 모각코하는 분의 코드보고 떠올라서 바로 풀 수 있었다

원래는 JS에 내장된 Map을 이용해서 풀고 싶었는데
살짝 까다로워서 포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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