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openai.error.RateLimitError: You exceeded your current quota, please check your plan and billing details.

토즐라·2023년 6월 16일
8

디버깅 노트

목록 보기
1/1

결론

ChatGPT API는 credit card를 등록한 paid 유저만 사용가능하다!


에러로그

### 소스코드 ###
import os
from dotenv import load_dotenv
import openai

load_dotenv()


openai.api_key = os.getenv("OPENAI_API_KEY")

response = openai.Completion.create(
    model = "text-davinci-003",
    prompt = "안녕, 내 이름은 황승현이야. 친구들은 날 황끼리라고 부르지. 왜 나를 황끼리라고 부를까? \n",
    temperature = 0,
    top_p = 1,
    frequency_penalty = 0.0,
    presence_penalty = 0.0,
    stop = ["\n"]
)

print(reponse)
File "C:\Users\toadzilla\AppData\Local\Programs\Python\Python311\Lib\site-packages\openai\api_requestor.py", line 763, in _interpret_response_line
    raise self.handle_error_response(
openai.error.RateLimitError: You exceeded your current quota, please check your plan and billing details.

트러블슈팅

에러 로그를 읽고 현재 내가 갖고 있는 API의 플랜이나 Billing Option에 해당하는 호출을 전부 사용해 발생하는 문제라고 판단했다. 따라서 먼저 OpenAI 사이트에 들어가 내 API의 플랜을 확인해보았다.

하지만 이용한 Usage가 하나도 없었고, 따로 API 호출을 제한한 플랜을 사용한 것도 아니어서, 구글링을 해보았다.
OpenAI 사이트에 내가 겪은 에러의 원인과 해결법이 적혀 있었다.

요약하자면 월별 사용 가능한 quota의 MAX 호출 건수를 도달해 에러가 발생했다는 것인데, 앞서 언급했듯, 일단 나는 API 호출을 통해 ChatGPT를 사용한 적이 없다.

도큐먼트를 조금 더 뒤져보니, 파이썬 라이브러리에 한정한 에러 타입이 설명되어 있었다.

하지만 여기도 위 내용 외 별 다른 정보가 없어서, 구글링을 해보았다.
역시나 나와 같은 문제를 겪는 사람들이 많았다.

많은 사람들 중, credit card에 대한 정보를 집어넣으니 작동했다는 사람이 있었다.
그리고 계정 정보를 자세히 살펴보니, API는 Paid User만 이용할 수 있었다.





profile
Work Hard, Play Hard 🔥🔥🔥

3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8월 5일

유료로 사용하고 있는데 안되는 경우에 대한 정보는 없을까요?
billing history에 아무것도 안뜨네요.. 어떻게 된건지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1월 9일

이 글을 읽고 .. openai migrate 한다고 8시간 삽질했다가 한번에 해결완료했네요
도움되었습니다 감사해요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