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컴퓨터네트워크 11 (pipelined protocols continue, Go-Back-N)

TonyHan·2021년 4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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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pelined protocols overview

ACK을 받지 못한 상태에서도 여러개의 패킷을 보내고 수신자측에서 ACK가 오는데로 더 데이터를 보내는 것이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이런것을 Pipelined protocol이라고 부른다.

두개다 N개의 패킷을 보내고 수신자로부터 ACK를 받으면 더 많은 패킷을 보낸다.
차이점은 Go-Back-N은 중간에 문제가 생기면 문제가 생긴시점부터 다시 보내는다. Selective Repeat는 문제가 생긴 패킷들만 재전송을 받아서 빈칸을 채워서 application쪽으로 올려주는 방식이다.

  • Go-back-N
    • sender can have up to N unacked packets in pipeline
    • receiver only sends cumulative ack
      • doesn't ack packet if there's a gap
    • sender has timer for oldest unacked packet
      • when timer expires, retransmit all unacked packets
  • Selective Repeat
    • sender can have up to N unacked packets in pipeline
    • receiver sends individual ack for each packet
    • sender maintains timer for each unacked packet
      • when timer expires, retransmit only that unacked packet

2. Go-Back-N: sender

  • k-bit sequence number in packet header : 패킷은 k-bit의 sequence-number가 존재한다.
  • "window" of up to N, consecutive unacked packets allowed


N개의 어떤 패킷들을 보내야 할 것인가. sender가 가지고 있어야 하는 변수나 parameter는 총 3가지가 존재한다.

  • send_base : sender가 전송을 할 수 있는 window의 가장 앞의 패킷.
  • netxseqnum : 앞의 노란색은 ack을 아직 못받은것이고 파란색은 아직 안 보낸 패킷자리들을 이야기 한다.
  • window_size(N): 내가 N개까지 한꺼번에 보낼 수 있다.
  • 앞의 초록색은 이미 ACK를 받은 것들이다.
  • 흰색은 패킷을 보낼 수 없는 상태이다.
  • 이제 패킷을 받게되면 sliding window 효과가 일어나게 된다. window size는 바뀌지 않고 send_base 위치만 바뀌게 된다.

  • ACK(n): ACKs all packets up to, including sequence number n - "cumulative ACK" : 누적 ACK이라고 부른다. 만약에 ACK가 몇칸 뛰어서 보내졌다고 하면 이전에 있던 패킷은 정상적으로 보내졌다고 판단한다.
    • may receive duplicate ACKs
  • timer for oldest in-flight packet : window에서 sequence number가 앞에 있는 것에 timer가 존재한다.
  • timeout(n): retransmit packet n and all higher sequence number packets in window : n번째 패킷의 시간이 다 되었다면 n번째 패킷부터해서 다 다시보내야 한다.

(요약 - 중요)
패킷 헤더에 k-bit seq가 존재, n size의 window가 존재한다.

not yet ack는 ACK을 받는 순간 window가 한칸 움직이게 된다. 하지만 가장 오래된 패킷이 받지 못하면 여전히 window를 움지이지 못한다.

ACK(n) : n번 까지의 패킷이 제대로 받아졌다.(각각이 보내진것이 아니다) 만약에 ACK가 몇칸 뛰어서 보내졌다고 하면 이전에 있던 패킷은 정상적으로 보내졌다고 판단한다.

timer for oldest in-flight packet : window에서 sequence number가 앞에 있는 것에 timer가 존재한다.

timeout(n) : n번째 패킷의 시간이 다 되었다면 n번째 패킷부터해서 다 다시보내야 한다.


GBN: sender extended FSM

A : 초기상태
rdt_send : 보내야하는 패킷의 크기(window)보다 nextseqnum이 작으면 패킷을 보낸다. 만약 base가 nextseqnum이면 start_timer 이다. 그 이외의 바깥에 데이터가 있다면 데이터전송을 멈춘다.
rdt_rcv(rcvpkt) : receiver 쪽에서 데이터가 오고, 패킷이 깨지었다면 작동을 안한다.
notcorrupt(rckpkt) : ACK 번호 + 1을 해서 base 번호를 만드는 것이다. 만약 base와 nextseqnum이 같다면 timer을 정지하고 그게 아니면 timer을 시작한다.
timeout : timer 시작, udt_send(base 부터 nextseqnum - 1 까지) 데이터를 다시보낸다.


(요약)
1. 처음에는 base=1, nextseqnum=1
2. nextseqnum이 윈도우 안에 있으면 nextseqnum의 번호를 적어 패킷을 보낸다. base가 nextseqnum과 같은 경우 timer를 시작한다. 그외의 경우는 무시
3. timeout이 되면 timer를 돌리고 노란패킷들을 다 다시보낸다.
4. 패킷을 받았는데 에러가 없으면 base를 이동, base가 nextseqnum인 경우 타이머 중지



default : rdt_rcv를 제외한 모든 경우는 가장 마지막 seq num을 가진 패킷을 보낸다.
rdt_rcv : 고장안나고 seqnum이 정상인 경우 expectedseqnum을 기준으로 패킷을 보내고 sender쪽으로 전송한다.

  • ACK-only: always send ACK for correctly-received packet with highest in-order sequence number : 데이터가 오면 항상 ACK를 보내주는데 cumulate ACK이기 때문에 순서대로 가장 높은 sequence number을 보낸다. (즉 중간에 뛰어서 왔다면 이전에 가장 높은 번호를 보낸다.)
    • may generate duplicates ACKs : sender은 중복된 ACK을 받을 수 있따.
    • need only to remember expectedseqnum
  • Out-of-order packet : 순서에 맞지 않는 패킷들
    • discard (don't buffer): no receiver buffering : 패킷을 받지 않는다.
    • re-ACK packet with highest in-order sequence number : 가장 최근에 순서에 맞는 가장 높은 seq number을 보낸다.

(요약)
1. expectseqnum =1인 상태로 시작한다.
2. 받은 데이터가 expect이면 정상이다. expect에 대한 ACK을 보내준다. expect만 보내주는 이유는 base 가 되는 비트만을 가지고 error control이 가능해서이다.
3. 만약 중간에 못받은 것이 있다면 그 다음것부터 다 보내지 않는다. 그래서 가장 최근에 잘 받아진 패킷만 보낸다는 의미이다.
4. out-of-order면 그냥 버린다.

https://www.youtube.com/watch?v=gaocB7unrqs


GBN: action


N = 4라고 가정
한꺼번에 0-4를 보낸다. 그런데 2번이 loss 되었다.
pkt3이 왔기에 이걸 버리고 ack1을 재전송한다.

ack1로 pkt5를 보낸다.
재전송된 ack1은 일단 무시한다.
2번을 기다리는 상태인데 timeout이 걸리게 된다.
그러면 pkt2부터 다시보낸다.

ISSUE

1) timer 1개? 여러개?
timer가 1개인 경우를 따지어보자
뭐든 일단 오면 restart한다고 해보자 그러면 duplicate된 패킷에 대해서도 계속 restart해야하니 시간이 지연된다.

그래서 timer을 in-flight packet 마다 가지는 경우를 따지어 보자
이때는 restart 해주어야 하는 상황이 짧아진다.

2) Receiver가 out-of-order packet에 대해서 ACK를 보낼것인가?
out-of-order packet에 대해서 패킷은 discard하고 ACK를 아예보내지 않는것이다.
그러면 timeout이 조금 더 빨리걸릴수도 있다.

3) sender가 dup ack을 받으면 어떻게 하는가?
timer reset?

dup ack를 받으면 재전송하는 경우?
빨리 재전송해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TCP에서는 3dup ack가 온 경우 fast retransmission을 사용하곤 한다.

4) NAK(negative acknowled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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