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우저 렌더링

Kim Jukyung·2021년 4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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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M, CSSOM 생성

렌더링을 위해선 우선 DOM 및 CSSOM 트리를 생성해야 하기 때문에 HTML 및 CSS를 가능한 한 빨리 브라우저에 제공해야 합니다.

참고: https://developers.google.com/web/fundamentals/performance/critical-rendering-path/constructing-the-object-model?hl=ko

Render Tree 생성

DOM Tree와 CSSOM Tree로 Render Tree라고 부르는 또 다른 트리를 생성합니다.

Render Tree에는 실제 화면에 표현되는 노드들로만 구성됩니다. 예를 들어 <head>와 같은 비시각적 요소나 display: none인 노드는 트리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visibility: hidden 노드는 레이아웃에서 공간을 차지하되 비어있는 상태이므로 렌더 트리에 포함됩니다.)

Layout(reflow) - Render Tree 배치

Layout 프로세스에서는 뷰포트 내에서 각 요소의 정확한 위치와 크기를 정확하게 캡처하는 '상자 모델'이 출력됩니다. 모든 상대적인 측정값은 화면에서 절대적인 픽셀로 변환됩니다.

Paint(레스터화) - Render Tree 그리기

시각화되는 단계로 배치된 요소들을 Paint하여 브라우저 화면에 표시합니다.

참고: https://developers.google.com/web/fundamentals/performance/critical-rendering-path/render-tree-construction?hl=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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