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딱 1개만 생성되는 것을 보장하는 디자인 패턴이다
@Test
@DisplayName("스프링 없는 순수한 DI 컨테이너")
void pureContainer() {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1. 조회: 호출할 때 마다 객체를 생성
MemberService memberService1 = appConfig.memberService();
//2. 조회: 호출할 때 마다 객체를 생성
MemberService memberService2 = appConfig.memberService();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1" + memberService1);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2" + memberService2);
assertThat(memberService1).isNotSameAs(memberService2);
}
클라이언트가 요청을 할 때마다, 객체를 새로 생성한다. 이렇게 되면, 효율적이지 못하며, 요청이 많아질 경우 비용도 훨씬 많이 든다. 그렇게 때문에 싱글톤 패턴 디자인을 사용하여, 인스턴스를 하나면 생성하여, 공유한다?!
@Test
@DisplayName("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객체 사용")
void singletonServiceTest() {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1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2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1"+singletonService1);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2"+singletonService2);
assertThat(singletonService1).isSameAs(singletonService2); //인스턴스 비교라 same
}
//스프링 컨데이너를 ㅅㅏ용하면, 스프링 컨테이너가 객체를 다 싱글톤으로 만들어서 관리해준다.
스프링 컨테이너는 싱글톤 패턴의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객체 인스턴스를 싱글톤(1개만 생성)으로 관리한다. 지금까지 우리가 학습한 스프링 빈이 바로 싱글톤으로 관리되는 빈이다. 싱글톤 컨테이너, 스프링 컨테이너는 싱글턴 패턴을 적용하지 않아도, 객체 인스턴스를 싱글톤으로 관리한다.
이전에 설명한 컨테이너 생성 과정을 자세히 보자. 컨테이너는 객체를 하나만 생성해서 관리한다. 스프링 컨테이너는 싱글톤 컨테이너 역할을 한다. 이렇게 싱글톤 객체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기능을 싱글톤 레지스트리라 한다.
스프링 컨테이너의 이런 기능 덕분에 싱글턴 패턴의 모든 단점을 해결하면서 객체를 싱글톤으로 유지할 수 있다. 싱글톤 패턴을 위한 지저분한 코드가 들어가지 않아도 된다. DIP, OCP, 테스트, private 생성자로 부터 자유롭게 싱글톤을 사용할 수 있다.
@Test
@DisplayName("스프링 컨테이너와 싱글톤")
void springContainer() {
ApplicationContext ac =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AppConfig.class);
MemberService memberService1 = ac.getBean("memberService", MemberService.class);
MemberService memberService2 = ac.getBean("memberService", MemberService.class);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1" + memberService1);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2" + memberService2);
assertThat(memberService1).isSameAs(memberService2);
}
public class StatefulService {
// private int price; // 상태를 유지하는 필드
// 공유필드!!
public int order(String name, int price) {
System.out.println("name = " + name + " price = " + price);
// this.price=price; //여기가 문제!
return price;
}
//public int getPrice(){
// return price;
// }
}
class StatefulServiceTest {
@Test
void statefulServiceSingleton(){
ApplicationContext ac =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TestConfig.class);
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1 = ac.getBean(StatefulService.class);
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2 = ac.getBean(StatefulService.class);
// ThreadA : A사용자가 10000원 주문
// 지역변수를 사용하자
int userAPrice = statefulService1.order("userA", 10000);
// ThreadB : B사용자가 20000원 주문
int userBPrice = statefulService2.order("userB", 20000);
// ThreadA : 사용자A가 주문 금액 조회
// int price1 = statefulService1.getPrice();
System.out.println("price1 = " + userAPrice); // 20000원이 출력된다.
// int price2 = statefulService2.getPrice();
System.out.println("price2 = " + userBPrice); // 20000원이 출력된다.
// Assertions.assertThat(statefulService1.getPrice()).isEqualTo(20000);
}
static class TestConfig{
@Bean
public 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
return new StatefulService();
}
}
}
StatefulService 의 price 필드는 공유되는 필드인데, 특정 클라이언트가 값을 변경한다.
사용자A의 주문금액은 10000원이 되어야 하는데, 20000원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실무에서 이런 경우를 종종 보는데, 이로인해 정말 해결하기 어려운 큰 문제들이 터진다.(몇년에 한번씩 꼭 만난다.)
진짜 공유필드는 조심해야 한다! 스프링 빈은 항상 무상태(stateless)로 설계하자.
위와 같은 이유로, memberRepository가 한번만 호출 된다!(@Configuration을 지우면, memberRepository가 3번 호출된다. 싱글톤이 보장되지 않는다)
출처: 김영한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