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ndroid Studio ] #12. 소켓과 volley에 대해 알아보자

ma.caron_g·2022년 2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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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링크 ]

[ 네트워킹 ]

인터넷을 연결하여 구글에 검색을 한다고 합시다.
저흐의 기기는 연결되어 있는 서버, 혹은 단말과 데이터를 주고 받습니다.
이를 네트워킹이라고 합니다.

이 게시글에는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들을 작성하려합니다.

[ 소켓 (Socket)이란? ]

소켓(Socket)은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송수신 가능하게 하도록 TCP/IP수준의 통신 방식을 제공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소켓을 사용하기 위해서 자바 SDK에서 제공하는 API들을 사용해 만들 수 있습니다.

표준 자바에서 제공하는 java.net 패키지의 클래스들을 이용하면 쉽게 구현이 가능합니다.

void startServer()
void send()

Socket socket = new socket("localhost", portnumber);

[ Volley란? ]

Volley는 앱의 네트워킹을 더 쉽고 빠르게 해주는 HTTP 라이브러리입니다.

Volley는 외부 라이브러리이기 때문에 Volley를 쓰기 위해서는 라이브러리를 추가한 뒤 사용할 수 있습니다.
/GradleScripts/build.gradle(Module:app)에 아래 코드를 추가해줍니다.

// /Gradle Scripts/build.gradle(Module.:app)

dependencies {

	implementation 'com.android.volley:volley:1.1.0' // volley 라이브러 추가
}

[ Volley를 사용하는 순서 ]

  1. 간단한 요청을 보냅니다.
  2. RequestQueue를 설정합니다.
  3. 표준 요청을 실행합니다.
  4. 맞춤 요청을 구현합니다.

[ Volley를 사용하면 좋은 점 ]

  • 네트워크 요청의 자동 예약
  • 여러 개의 동시 네트워크 연결 가능
  • 사용자에게 맞게 설정 가능.
  • 필요한 기능들을 기본적으로 제공 (원시 문자열, 이미지 JSON지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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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사람이 만든 것을 소비하는 활동보다, 내가 생산적인 활동을 하는 시간이 더 많도록 생활화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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