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iaDB 설치 오류 해결 방법

trankill_Kim·2022년 3월 8일
2
post-thumbnail

오류 화면 스크린샷 찍어놓은 게 사라져서 구글링해서 이미지 가져옴

전공 강의를 위해 mariaDB를 깔게 되었는데 갑자기 설치 도중 초록색 게이지가 롤백(roll back)되더니 에러 문구가 떴다.

MariaDB 10.6 (x64) Setup Wizard ended prematurely because of an error. Your system has not been modified. To install this program at a later time, run Setup Wizard again. click the finish button to exit the Setup Wizard.

인터넷에서 찾아본 해결 방법 3가지를 우선 정리해보겠다. 모두 구글링하면 나오는 방법들인데 나는 이것들로도 해결이 안되서 찔끔 울었음...

  1. 커맨드 창을 관리자 권한으로 연 다음에 regsvr32 C:\Windows\System32\vbscript.dll를 복붙하고 엔터치면 팝업 창이 뜰 것이다. 팝업 창 확인 후에 다시 설치 실행. 그러나 나는 여전히 롤백 발생.

  2. C++ Redistributable 최신 버전 다운로드 후 설치 실행. 나는 이래도 안되길래 혹시나 X86 버전 설치된 게 문제인가 싶어서 윈도우-설정-앱에서 일일히 X86인 걸 모두 삭제하기도 해봤으나 여전히 해결 안됨.

  3. 커맨드 창을 관리자 권한으로 연 후에 msiexec /i mariadb-10.7.3-winx64.msi /le mariadb.log 입력. 이때 중간에 mariadb-10.7.3 부분은 내가 설치할 파일의 버전에 맞게 수정하면 된다. 구글링해서 찾은 가장 최신 stackoverflow 글에서 찾은 해결법이었는데 이것도 내게는 해결책이 되어주지 못했다. 저 커맨드를 입력하면,

    설치 패키지를 열지 못했습니다. 패키지가 있는지 엑세스할 수 있는지 검증하거나 올바른 Windows installer 패키지인지 응용 프로그램 공급 업체에 문의하십시오

    이런 경고 팝업창이 떴다. 당연히 설치도 안됨...

너무 노답이라 눈물은 나는데 와중에 또 msiexec 커맨드가 도대체 뭔지 궁금해서 구글링을 시작했다. 애초 목적은 어디에 사용되는 명령어인지 보려고 했던건데 커맨드 형태가 msiexec.exe /i "C:\example.msi" 여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혹시나 해서 C 드라이브에 mariaDB 다운로드 msi 파일을 옮긴 후에 커맨드 창을 관리자 권한으로 열고, _msiexec.exe /i "C:\mariadb-10.7.3-winx64.msi"_ 를 입력해봤다. 그러자 자동으로 다운로드가 진행되더니 드디어 롤백 지옥에서 벗어나 설치 완료 팝업창을 볼 수 있었다. 만약 이 방법만 수행했을 때 오류 해결이 안 된다면 위에 내가 정리해둔 3가지를 모두 실행해 본 후에 한번 더 이 방법을 수행해보기를 바란다.

계속 무지성으로 남들이 찾은 해결책으로 해결하려했으면 결국 울면서 교수님께 메일 드리고 노트북 포맷했을 수도 있는데 다행히도 나는 이 시련을 이겨냈다. 아직도 왜 내 노트북만 설치 오류가 났는지는 모르겠으나 역시 인간은 생각을 하고 살아야 한다는 것을 다시금 깨달았다...😭

3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3월 19일

아 대박 감사합니다!!!!!!!!!!!!!!!마지막에 써주신 방법으로 해결했어요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4월 4일

와... 이거로 됐네요 ㅠㅠㅠ 진짜 너무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