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인 틀은 BFS 기본 유형 문제이지만 + 벽을 3개 세워서 세웠을 때 가장 0이많은 경우의수를 찾아야하는 case가 추가되었다.
따라서 BFS의 틀에 전체 map에서 0이 있을경우 모든경우의수를 돌면서 벽3개를 세운다고 생각하였다. (brute-force)
재귀를 돌면서 벽(count) 3개가 될때까지 재귀를 돌리면서 bfs를 동시에 돌려주었다.
실수했던 것은 처음에 bfs를 타기전에 queue에는 기존의 map중에 2인것을 넣어주고 돌려야한다.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queue>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int n, m;
int map[10][10];
int temp[10][10];
int dy[] = { -1,1,0,0 };
int dx[] = { 0,0,1,-1 };
int result;
void bfs() {
int simul[10][10] = { 0 };
for (int y = 0; y < n; y++) {
for (int x = 0; x < m; x++) {
simul[y][x] = temp[y][x];
}
}
queue<pair<int,int>> q;
for (int y = 0; y < n; y++) {
for (int x = 0; x < m; x++) {
if (simul[y][x] == 2) {
q.push({ y,x });
}
}
}
while (!q.empty()) {
int y = q.front().first;
int x = q.front().second;
q.pop();
for (int i = 0; i < 4; i++) {
int ny = y + dy[i];
int nx = x + dx[i];
if (nx < 0 || nx >= m || ny < 0 || ny >= n) continue;
if (simul[ny][nx] == 1) continue;
if (simul[ny][nx] == 0) {
simul[ny][nx] = 2;
q.push({ ny,nx });
}
}
}
int empty = 0;
for (int y = 0; y < n; y++) {
for (int x = 0; x < m; x++) {
if (simul[y][x] == 0) {
empty++;
}
}
}
result = max(result, empty);
}
void makeWall(int cnt) {
if (cnt == 3) {
bfs();
return;
}
for (int y = 0; y < n; y++) {
for (int x = 0; x < m; x++) {
if (temp[y][x] == 0) {
temp[y][x] = 1;
makeWall(cnt+1);
temp[y][x] = 0;
}
}
}
}
int main() {
cin >> n >> m;
for (int y = 0; y < n; y++) {
for (int x = 0; x < m; x++) {
cin >> map[y][x];
}
}
for (int y = 0; y < n; y++) {
for (int x = 0; x < m; x++) {
temp[y][x] = map[y][x];
}
}
for (int y = 0; y < n; y++) {
for (int x = 0; x < m; x++) {
if (map[y][x] == 0) {
temp[y][x] = 1;
makeWall(1);
temp[y][x] = 0;
}
}
}
cout << result;
return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