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DataBinding

J·2023년 3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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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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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ml에 데이터를 바인딩하여 불필요한 코드를 줄이는 방법으로, 보통 MVVM 패턴을 구현할 때 사용된다.

사용방법

1. build.gradle 파일에 dataBinding 요소를 추가

dataBinding {
	enabled = true
}

2. xml 수정하기 : 레이아웃 파일의 루트태그에 'layout'로 추가

<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data>
        <variable
            name="user"
            type="com.example.databinding_sample.data.User" />
    </data>

<LinearLayout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android:orientation="vertical">

<TextView
    android:id="@+id/firstname_textView"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user.firstName, default=defaults}" />

<TextView
    android:id="@+id/lastname_textView"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user.lastName, default=defaults}" />
    
</layout>

data 내에 있는 user 변수는 이 레이아웃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속성에 대한 설명이다.

레이아웃 내에 있는 식은 “@{}” 구문을 사용하여 특성 속성에 기록된다. 여기서 TextView의 텍스트는 사용자의 firstName 속성으로 설정된다.

3. xml에 binding할 데이터 클래스 생성

public class User {
    private final String firstName;
    private final String lastName;

    public User(String firstName, String lastName) {
        this.firstName = firstName;
        this.lastName = lastName;
    }

    public String getFirstName() {
        return firstName;
    }

    public String getLastName() {
        return lastName;
    }
}

TextView의 android:text 특성에 사용되는 식 @{user.firstName}은 전자의 클래스에 있는 firstName 필드와 후자의 클래스에 있는 getFirstName() 메서드에 액세스한다.

또는 firstName() 메서드가 존재할 경우에는 이 메서드로 해석하기도 한다.

4. 데이터 바인딩 하기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ActivityMainBinding binding;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binding = DataBindingUtil.setContentView(this, R.layout.activity_main);
        User user = new User("JungHoon", "Park");
        binding.setUser(user);
}

위의 레이아웃 파일은 main_activity.xml이고, 따라서 생성된 클래스는 MainActivityBinding이었습니다.

이 클래스는 레이아웃 속성(예: user 변수)에서 레이아웃의 View까지 모든 바인딩을 유지하고 바인딩 식에 대해 값을 할당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바인딩을 가장 쉽게 생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확장하는 동안 바인딩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MainActivityBinding binding = MainActivityBinding.inflate(getLayoutInflater());

5. <참고> - 이벤트 처리하기

버튼 클릭 시 아래의 함수를 실행시키고 싶다면

public void OnButtonClick(View view){
    Toast.makeText(this, "Button Click", Toast.LENGTH_SHORT).show();
}

xml에서 함수를 onClick에 지정해준다.

<Button
    android:id="@+id/btnSample"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onClick="@{activity::onButtonClick}"
    android:text="button"/>

6. xml에서 activity 변수 지정

<data>
    <variable
        name="activity"
        type="com.example.databinding_sample.MainActivity" />
</data>

7. MainActivity 에서 사용하기

DatabindingActivityBinding binding;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Nullable 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binding = DataBindingUtil.setContentView(this, R.layout.activity_main);
    binding.setActivity(this);

setActivity(this)는 우리가 위에서 지정한 activity라는 변수를 이 Class로 지정하겠다는 의미이다.

8. RecyclerView Adapter에서 사용하기

@Override
public void onBindViewHolder(@NonNull BindingViewHolder holder, int position) {
    holder.binding.setUser(mList.get(position));
}


public class BindingViewHolder extends RecyclerView.ViewHolder {
    public RecyclerItemLayoutBinding binding;

    public BindingViewHolder(@NonNull View itemView) {
        super(itemView);
        binding = DataBindingUtil.bind(itemView);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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