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이를 우선으로 탐색을 수행하는 알고리즘
맹목적으로 각 노드를 탐색할 때 주로 사용
ex) 미로를 탐색할 때 한 방향으로 갈 수 있을 때까지 계속 가다가 더 이상 갈 수 없게되면 다시 가장 가까운 갈림길로 돌아와 다른 방향으로 다시 탐색하는 방법과 유사
1. a 노드(시작 노드)를 방문한다.
작동 원리를 스택에 담기는 순서를 생각하며 다시 생각해보자
1. 루트 노드 1에서 시작하며 방문한 노드는 스택에 넣어준다 그리고 1과 연결된 노드 중 방문하지 않은 노드가 있는지 확인한다
2. 아직 방문하지 않은 노드 2를 스택에 넣어준다 다시 2와 연결된 노드 중 방문하지 않은 노드가 있는지 확인한다
3. 노드 3을 스택에 넣어주고 방문하지 않는 노드가 있는지 확인한다
4. 노드 3과 연결된 노드는 2 뿐이며 이미 방문하여 이번 분기의 탐색이 완료되었으므로 3을 스택에서 빼준다(backtracking)
5. 노드 2 또한 연결된 노드 중에 방문하지 않은 노드가 없으므로 스택에서 빼준다(backtracking)
-> 위의 수행을 반복한다
6. 방문하지 않은 노드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므로 1을 스택에서 제거한 후 탐색을 종료한다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int number = 7; // 노드의 개수
int c[7]; // 방문 처리를 위한 배열 생성
vector<int> a[8]; // 총 7개의 노드가 각각 인접한 노드를 가질 수 있도록 만든다
void dfs(int x) {
if (c[x]) return; // 그 노드를 방문했다면 함수를 끝낸다
c[x] = true; // 처음 방문하는 경우라면 방문 처리를 해준다
cout << x << ' '; // 방문한 노드를 출력한다
for (int i = 0; i < a[x].size(); i++) {
int y = a[x][i]; // 해당 노드와 붙어 있는 모든 노드를 하나씩 방문을 하면서
dfs(y); //dfs를 수행한다
}
}
int main() {
a[1].push_back(2);
a[2].push_back(1);
a[1].push_back(3);
a[3].push_back(1);
a[2].push_back(3);
a[3].push_back(2);
a[2].push_back(4);
a[4].push_back(2);
a[2].push_back(5);
a[5].push_back(2);
a[3].push_back(6);
a[6].push_back(3);
a[3].push_back(7);
a[7].push_back(3);
a[4].push_back(5);
a[5].push_back(4);
a[6].push_back(7);
a[7].push_back(6);
dfs(1);
cout << endl;
return 0;
}
즉, 그래프 내에 적은 숫자의 간선만을 가지는 희소 그래프의 경우 인접 행렬보다 인접 리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