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유니캐스트, 브로드캐스트, 멀티캐스트, 애니캐스트
- 네트워크 상에서 구분을 위한 장치마다 할당된 물리적 주소
-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에 할당된 물리적 고유 식별 주소
⭐ 유니캐스트
1:1
통신
- 송신자의 MAC주소와 수신자의 MAC주소를 알 때 메시지를 전달
- 같은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시스템들은 그 MAC 주소를 받아서 자신의 MAC 주소와 비교 후에 자신의 MAC 주소와 같지 않다면 프레임을 버리고 같다면 프레임을 받아서 처리
-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으로 한 개의 목적지 MAC 주소를 사용하고 CPU 성능에 문제를 주지 않는 방식
ex) HTTP
⭐ 브로드캐스트
1:N
통신
- 로컬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시스템에게 프레임을 보내는 방식
- 브로드캐스트용 주소가 미리 정해져있고, 수신 받는 시스템은 이 주소가 오면 패킷을 자신의 CPU 로 전송하고 CPU 가 패킷을 처리하는 방식
- 모든 시스템에게 패킷이 전송되므로 트래픽이 증가하고 CPU 도 패킷을 처리해야 하므로 성능에 저하가 생긴다
- 통신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MAC 주소를 알지 못하는 경우,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시스템에게 알리는 경우, 라우터끼리 정보를 교환하거나 새로운 라우터를 찾는 경우 등에 이용이 된다
ex) ARP
⭐ 멀티캐스트
1:N
통신
-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시스템 중 일부에게만 정보를 전송하는 것으로 특정 그룹에 속해 있는 시스템에게만 한 번에 정보를 전송할 수 있는 방법
- 라우터가 멀티캐스트를 지원해야만 사용 가능하다는 단점
- 송신자는 여러 수신자에게 한 번에 메시지가 전송되도록 하여 데이터의 중복 전송으로 인한 네트워크 자원 낭비를 최소화 (애니캐스트의 경우 수신자의 수 만큼 보내야 하는 단점 극복)
- 멀티캐스트 전송을 위해서는 헤더에 수신자의 주소 대신 수신자들이 참여하고 있는 그룹 주소를 표시하여 패킷을 전송
⭐ 애니캐스트
1:1
통신
- 가장 가까운 노드와 통신하는 방식
- 유니캐스트와 차이점은 송신 노드가 네트워크에 연결된 수신 가능한 노드 중 한 노드에만 데이터를 전송
- 주로 트래픽 분산, 네트워크 이중화, DDos 공격 발생 시 서버가 받는 피해 최소화 등에 사용
✅ IPv4
✅ IPv6
✅ 루프백 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