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04:: 조건문 If문

Am.Vinch·2022년 7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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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ckage 조건문;
//조건문(If,switch case)
//문법
//If(참 거짓을 판별할 수 있는 조건){
//    내용
//}
public class If0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프로그램 시작");	
		if(20>10) {
			System.out.println("참!!");// if(20<10) 조건문 거짓이면 출력 안됨
		}// if문은 마지막 ; 없음.
		System.out.println("프로그램 종료");
	}
}
package 조건문;
public class If0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 = 10;
		int b = 3;
		int c = a % b;
		System.out.println(c);// %(모듈러 연산자) : 나눗셈 결과의 나머지를 구함.
		int num = 5; //변수 선언과 초기화
		//num이 짝수이면 '짝수입니다'를 출력
		//num이 2로 나누었을 때 나머지가 0이니?
		//if(num이 짝수냐) { 
		//int num = 6;-> 조건이 맞을 때 실행코드가 !하나(한 줄)이라면! 중괄호 생략 가능 
		if(num % 2 == 0 ) { //자바에서 같다는 표시는 '=='
		System.out.println("짝수입니다"); //짝수는 2로 나눴을 때 나머지가 0, 홀수는 1--> num = 5, 홀수 이기때문에 출력 불가 
		}
	}
}
package 조건문;
public class If0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 = 10;
		int b = 20;
		//a는 10이고 b는 20일 경우, '참'이라는 글자를 출력
		// 그리고(and) : &&(앰퍼센트) 
		// 이거나(or) : ||(버티컬 바)
		if (a == 10 && b == 20) {//&& : 그리고 
			System.out.println("참");
		}
	}
}
package 조건문;
public class If04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um =10;
		//num이 5보다 크고 15보다 작거나 같으면 참 출력
		if (num >5 && num <= 15) { // 부등호가 등호보다 앞에 있어야한다. 
			System.out.println("참");
			//num 이 5보다 크고 15보다 작거나 같으면서 9는 아니라면 
			//참 출력
			// ! -> 부정연산자 
			//boolean : 참 또는 거짓 판단하는 자료형
			boolean x = true;
			x = false;
			x = !x; //부정해서 반대로 바꾸어버림.( true -> false)
			System.out.println(!false);//true 출력
			if (num>5 && num<=15 && num != 9) {
				System.out.println("참");
			}		
		}
	}
}
package 조건문;
public class IF05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f : 만약 ~ 라면~
		//if else : 만약 ~ 라면 ~ 그렇지않으면....
		//if else 는 둘 중하나만 무조건 실행된다.
		//num이 짝수면 '짝수입니다'출력
		//그렇지않으면 '짝수가 아닙니다' 출력
		int num = 10;
		if (num % 2 == 0) {
			System.out.println("짝수입니다");//실행o
		}
		else {
			System.out.println("홀수입니다");//실행x
		}	
	}
}
package 조건문;
public class If06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f   만약에 ~ 라면~ 
		//else if 그렇지 않고 만약에 ~ 라면
		//else if 그렇지 않고 만약에 ~ 라면
		//... (else if 무한반복 가능)
		//esle  그렇지 않으면...
		//num이 짝수면 "짝수입니다."를 출력,
		//num이 홀수면 "홀수입니다."를 출력
		//나며지 경우는 ' 0입니다' 를 출력
		int num = 10 ;
		if (num % 2 == 0 && num !=0 ) { // 0을 조건에서 제외시켜야 함.
			System.out.println("짝수입니다");
		}
		 else if(num % 2 != 0) {
			 System.out.println("홀수입니다");
		 }
		 else { // else 는 나머지이기때문에 조건문이 없다
			System.out.println("0입니다");
		}
	}
}
package 조건문;
public class If07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um1 = 10;
	if (num1>5) {
		System.out.println("A");//A 출력
		}
	if (num1== 10) {
		System.out.println("B");//B 출력
	}
	else if ( num1 > 5) {
		System.out.println("C");// If문과 세트이기때문에 If문이 참이면 넘어감
	}
	else {
		System.out.println("D");// If문과 세트이기때문에 If문이 참이면 넘어감
	}
	System.out.println("E");// E 출력 명령
	}
}

스위치문

package 조건문;
//조건문 switch case (스위치문)
public class Case0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um = 2;	
		//조건에 맞는 것부터 실행한다.(맞는 것만이 아니다)
		switch(num) {
		//num이 1 이라면....case1 뜻
		case 1:
			System.out.println(1);
			break; // 밑에 실행을 멈추라는 뜻.
		case 2:
			System.out.println(2);
			break;//2에서 출력이 멈춤
		case 3:			
			System.out.println(3);//break를 실행하지않을때,실행하면  2,3만출력됨. num값이 2이기 때문에 
			//마지막 case의 경우 break 실행 x
		}
     }
}

  • 6/29 2번 종이 1번문제
    • Switch case문으로 풀이방법
package 조건문;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Case0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 (System.in);  //스캐너문_ 키보드에 입력하라.
	String value = sc.nextLine();//남,여 ... 문자열을 가져와야하기 때문에 
	switch(value) {
	case "남" : //쌍따옴표는 자료형이 문자열 string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숫자는 따옴표없이 상관없음.
		System.out.println(" 남자입니다. ");
		break; // 여기서 마침 이라는 뜻.
	case "여" :  //쌍따옴표는 자료형이 문자열 string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숫자는 따옴표없이 상관없음.
		System.out.println(" 여자입니다. ");
		break; // 여기서 마침 이라는 뜻.
	default : //위에 둘 다 아닐때 나머지 라는 의미.
		System.out.println(" 다시 입력하세요. ");
		}	
	sc.close(); // sc의 밑줄을 없앨 수 있음.
	}		
}

Switch break 문으로 작성하라.

  • 주민등록번호 7번째 자리의 숫자로 성별을 구별할 수 있다.
  • 7번째 자리의 수가 1,3이면 남자.
  • 7번째 자리의 수가 2,4이면 여자.
  • 키보드로 주민등록번호의 7번째 자리의 숫자를 입력받는다.
  • 입력받은 수가 1 또는 3이면 '남자'로 출력
  • 입력받은 수가 1 또는 3이면 '여자'로 출력
  • 다른 숫자를 입력하면 '잘못된 숫자'로 출력

문제풀이 1번

package 조건문;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Case0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num = sc.nextInt();
//		 switch( num ) {
//		 case 1 :
//			 System.out.println("남자입니다.");
//			 break;
//		 case 3 :
//			 System.out.println("남자입니다.");
//			 break;
//		 case 2 :
//			 System.out.println("여자입니다.");
//			 break;
//		 case 4 :
//			 System.out.println("여자입니다.");
//			 break;
//		default : 
//			System.out.println("잘못된 숫자"); 
		 sc.close();
	}
}

문제풀이 2번


package 조건문;
//	&& & : 그리고, ~면서
//	|| | : 그러나, 또는
// 하지만 둘이 차이가 있다. 
import java.util.Scanner;
//키보드로 점수를 입력받는다 . 0~100으로 가정.
//입력받은 점수가 90이상이면 'A'를 출력
//입력받은 점수가 80이상이면 'B'를 출력
//입력받은 점수가 70이상이면 'C'를 출력
//입력받은 점수가 70미만이면 'D'를 출력
public class Case04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 (System.in);
		int score =sc.nextInt();
		switch (score/10) {  // (정수 / 정수) = 정수 값으로 나오는 것을 이용.
		case 10   :
			System.out.println("A");
			break;
		case 9   :
			System.out.println("A");
			break;			
		case 8 :
			System.out.println("B");
			break;		
		case 7:
			System.out.println("c");		
		default:
			System.out.println("D");
			break;
		}
	sc.clos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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