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01. 컴퓨터 구조 시작하기 컴퓨터 주요 구성 요소 중앙처리장치 (CPU; Central Processing Unit) 산술논리연산장치 (ALU; Arithmetic Logic Unit) 레지스터 제어장치 (CU; Control Unit) 기억장치 주기억장치 (Ma
Ch04. CPU의 작동 원리 CPU 구성 요소 ALU 제어장치 레지스터 주소 지정 방식 스택 주소 지정 방식: 스택과 스택 포인터 이용 변위 주소 지정 방식: 오퍼랜드 값 + 레지스터 값 => 유효 주소 상대 주소 지정 방식: PC 베이스 레지스터
Ch06. 메모리와 캐시 메모리 RAM 물리 주소와 논리 주소 캐시 메모리 Ch07. 보조기억장치 Ch08. 입출력장치 기본 숙제 p.185 확인 문제 3번 > p.205 확인 문제 1번 >
Ch09. 운영체제 시작하기 운영체제 시스템 자원: 프로그램 실행에 마땅히 필요한 CPU, 메모리, I/O 장치, 파일 시스템 등 다양한 요소들 운영체제: 커널 영역에 적재되어 사용자 영역에 적재된 프로그램들에 자원을 할당하고, 이들을 올바르게 실행되도록 관리함. 메
Ch12. 프로세스 동기화 동기화 동기화: 특정 자원에 접근할 때 한 개의 프로세스만 접근하게 하거나, 프로세스를 올바른 순서로 실행하게 하는 것 실행 순서 제어를 위한 동기화: 프로세스들이 특정 순서대로 실행되도록 조정함. ex) reader 프로세스는 write
Ch14. 가상 메모리 스와핑 스와핑 (swapping): 메모리에서 사용되지 않는 프로세스를 보조기억장치(스왑 영역)로 내보내고(스왑 아웃), 빈 공간에 다른 프로세스를 적재하는(스왑 인) 메모리 관리 기법 스와핑을 이용하면 프로세스들이 요구하는 메모리 크기가 실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