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 Server 원격 접속 도전!

수민·2024년 6월 3일
0

시행착오

목록 보기
6/6

MSSQL Server Configuration Manager을 켜고, SQL Server 네트워크 구성에 들어간다.

접속을 허용할 프로토콜에 대해, TCP/IP의 상태를 허용으로 변경한다.

더블클릭하고, IP 주소 탭에 들어가 IPAll 부문의 TCP 포트를 내가 사용할 포트로 설정한다.

그리고

SQL Server 서비스 → 내가 원하는 서버 인스턴스를 다시 시작 한다.

그러면 1차 설정 끗.

그치만 잠깐,,!

포트(port)란?

포트번호는 IP주소와 함께 쓰이는데, 모뎀과 컴퓨터 사이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통로이다.
완전 풀어서 설명하자면, 특정한 프로세스를 구분할 수 있게 해주는 번호이다.

네트워크 세상에는 다양한 아파트가 있다고 가정하자.
나는 친구 집에 가고 싶다…
서울특별시 성북구 롯데캐슬 아파트가 IP 주소이고,
201동 1207호로 가라고 알려주는게 포트번호다.
(가상의 주소입니다.)


이제 포트를 열어줬고, 다른 IP에서 원격으로 접속할 수 있도록 하려면 방화벽을 풀어줘야 한다.

방화벽 설정에 들어가, 원하는 포트에 대한 인바운드 규칙을 적용해준다.

인바운드 규칙, 아웃바운드 규칙

인바운드 규칙은 내 서버로 들어올 수 있는 규칙이고,
아웃바운드 규칙은 내 서버에서 나가는 규칙이다.
기본적으로 인바운드 규칙은 모든 포트를 닫아주기 때문에, 내가 열어줄 특정 포트에 대해서만 인바운드 규칙을 지정해서 접속을 열어주면 된다. 반대로 아웃바운드 규칙은 모든 포트에 대해 열려있다.

이렇게 설정해주면, 내가 원하는 특정 포트로 들어오는 네트워크 트래픽을 허용해줄 수 있다.

이렇게 설정해주면, 옆자리 동료 PC에서 내 DB서버에 접속할 수 있다.

물론 로그인 정보는 알아야겠지만 ㅎ,ㅎ


회사에서 고정IP 부여받은 뒤, 동기와 서로 각자 DB 서버에 접근해보는 과정을 기록해보았어요~.~

profile
우하하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