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패턴] 생성, 구조, 행동 패턴

유존돌돌이·2022년 2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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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패턴의 종류

  1. 생성 패턴 : 객체의 생성 과정에 관여
  2. 구조 패턴 : 객체의 합성에 관여
  3. 행동 패턴 : 객체가 상호작용하는 방법이나 관심사를 분리하는 방법에 관여

1. 생성패턴

생성 패턴은 객체의 생성과 관련된 패턴이다. 객체의 인스턴스 과정을 추상화하는 방법이다. 객체의 생성과 참조 과정을 캡슐화하여 객체가 생성되거나 변경되어도 프로그램 구조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여 프로그램에 유연성을 더해준다. 생성 클래스 패턴은 객체를 생성하는 일부를 서브클래스가 담당하도록 하며, 생성 객체 패턴은 객체 생성을 다른 객체에게 위임한다.

2. 구조 패턴

구조 패턴은 클래스나 객체들을 조합해 더 큰 구조로 만들 수 있게 해주는 패턴이다. 구조 클래스 패턴은 상속을 통해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합성하고, 구조 객체 패턴은 객체를 합성하는 방법을 정의한다.

3. 행위 패턴

행위 패턴은 클래스나 객체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이나 어떤 태스크, 어떤 알고리즘을 어떤 객체에 할당하는 것이 좋을지를 정의하는 패턴이다. 즉, 객체나 클래스의 교류 방법에 대해 정의하는 것이다. 행위 패턴은 하나의 객체로 수행할 수 없는 작업을 여러 객체로 분배하면서 그들 간의 결합도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행위 클래스 패턴은 상속을 통해 알고리즘과 제어 흐름을 기술하고, 행위 객체 해턴은 하나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객체 집합이 어떻게 협력하는지를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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