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기둥과 보 설치 (JAVA)

유존돌돌이·2022년 1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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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빙하가 깨지면서 스노우타운에 떠내려 온 "죠르디"는 인생 2막을 위해 주택 건축사업에 뛰어들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죠르디"는 기둥과 보를 이용하여 벽면 구조물을 자동으로 세우는 로봇을 개발할 계획인데, 그에 앞서 로봇의 동작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2차원 가상 벽면에 기둥과 보를 이용한 구조물을 설치할 수 있는데, 기둥과 보는 길이가 1인 선분으로 표현되며 다음과 같은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둥은 바닥 위에 있거나 보의 한쪽 끝 부분 위에 있거나, 또는 다른 기둥 위에 있어야 합니다.
보는 한쪽 끝 부분이 기둥 위에 있거나, 또는 양쪽 끝 부분이 다른 보와 동시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단, 바닥은 벽면의 맨 아래 지면을 말합니다.

벽면의 크기 n, 기둥과 보를 설치하거나 삭제하는 작업이 순서대로 담긴 2차원 배열 build_frame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모든 명령어를 수행한 후 구조물의 상태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n은 5 이상 1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build_frame의 세로(행) 길이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build_frame의 가로(열) 길이는 4입니다.
build_frame의 원소는 [x, y, a, b]형태입니다.
x, y는 기둥, 보를 설치 또는 삭제할 교차점의 좌표이며, [가로 좌표, 세로 좌표] 형태입니다.
a는 설치 또는 삭제할 구조물의 종류를 나타내며, 0은 기둥, 1은 보를 나타냅니다.
b는 구조물을 설치할 지, 혹은 삭제할 지를 나타내며 0은 삭제, 1은 설치를 나타냅니다.
벽면을 벗어나게 기둥, 보를 설치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바닥에 보를 설치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구조물은 교차점 좌표를 기준으로 보는 오른쪽, 기둥은 위쪽 방향으로 설치 또는 삭제합니다.
구조물이 겹치도록 설치하는 경우와, 없는 구조물을 삭제하는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최종 구조물의 상태는 아래 규칙에 맞춰 return 해주세요.
return 하는 배열은 가로(열) 길이가 3인 2차원 배열로, 각 구조물의 좌표를 담고있어야 합니다.
return 하는 배열의 원소는 [x, y, a] 형식입니다.
x, y는 기둥, 보의 교차점 좌표이며, [가로 좌표, 세로 좌표] 형태입니다.
기둥, 보는 교차점 좌표를 기준으로 오른쪽, 또는 위쪽 방향으로 설치되어 있음을 나타냅니다.
a는 구조물의 종류를 나타내며, 0은 기둥, 1은 보를 나타냅니다.
return 하는 배열은 x좌표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하며, x좌표가 같을 경우 y좌표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해주세요.
x, y좌표가 모두 같은 경우 기둥이 보보다 앞에 오면 됩니다.

Code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rivate boolean[][] pillar;
	private boolean[][] floor;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build_frame) {
        int structure = 0;
		pillar = new boolean[n+1][n+1];
		floor = new boolean[n+1][n+1];
		
		for(int[] bf : build_frame) {
			int x=bf[0], y=bf[1], type=bf[2], action=bf[3];
			if(action==0) {
			// 삭제
				if(type==0) { // 기둥
					pillar[x][y] = false;
					if(checkAll(n)) {
						structure--;
					} else {
						pillar[x][y] = true;
					}
				} else { // 보
					floor[x][y] = false;
					if(checkAll(n)) {
						structure--;
					} else {
						floor[x][y] = true;
					}
				}
			} else {
			// 설치
				if(type==0) { // 기둥
					if(checkPillar(x, y, n)) {
						pillar[x][y] = true;
						structure++;
					}
				} else { // 보
					if(checkFloor(x, y, n)) {
						floor[x][y] = true;
						structure++;
					}
				}
			}
						
		}
		int[][] ret = new int[structure][3];
		int idx=0;
		for(int x=0 ; x<=n && idx<structure ; x++) {
			for(int y=0 ; y<=n && idx<structure ; y++) {
				if(pillar[x][y]) {
					ret[idx][0] = x;
					ret[idx][1] = y;
					ret[idx][2] = 0;
					idx++;
				}
				if(floor[x][y]) {
					ret[idx][0] = x;
					ret[idx][1] = y;
					ret[idx][2] = 1;
					idx++;
				}
			}
		}
		return ret;
    }
    public boolean checkAll(int n) {
		for(int x=0 ; x<=n ; x++) {
			for(int y=0 ; y<=n ; y++) {
				if(pillar[x][y]) {
					if(!checkPillar(x, y, n)) return false;
				}
				if(floor[x][y]) {
					if(!checkFloor(x, y, n)) return false;
				}
			}
		}
		return true;
	}
	
	//	기둥은 바닥 위에 있거나 보의 한쪽 끝 부분 위에 있거나, 또는 다른 기둥 위에 있어야 합니다.
	public boolean checkPillar(int x, int y, int n) {
		// 바닥
		if(y==0) return true;
		// 기둥위
		if(pillar[x][y-1]) return true;
		// 보의 끝부분 위치
		if((x-1>=0 && floor[x-1][y]) || floor[x][y]) return true;
		
		return false;
	}
	
	//	보는 한쪽 끝 부분이 기둥 위에 있거나, 또는 양쪽 끝 부분이 다른 보와 동시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public boolean checkFloor(int x, int y, int n) {
		// 기둥의 끝부분 위치
		if(x+1<=n && pillar[x+1][y-1]) return true;
		// 기둥의 시작부분 위치
		if(pillar[x][y-1]) return true;
		// 양 옆 보 위치
		if(x-1>=0 && x+1<=n && floor[x-1][y] && floor[x+1][y]) return true;
		
		return false;
	}
}

Comment

제한사항 내용 중

구조물이 겹치도록 설치하는 경우와, 없는 구조물을 삭제하는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위 문구 중 "구조물이 겹치도록 설치하는 경우"를 보고 저같은 경우는
한 좌표에 보 or 기둥 인것으로 잘못 해석했습니다.
즉 x,y 좌표에 보와 기둥 둘중에 하나만 있는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겹친다는것은 보 혹은 기둥이 있는 자리에 동일한 타입의 구조물이 설치 되지 않는다는 뜻이더라구요.

마지막 제한사항 sort 부분에

x, y좌표가 모두 같은 경우 기둥이 보보다 앞에 오면 됩니다.

위 내용을 보고 수정하였습니다.
혹시라도 저와 같은 해석을 하실까봐 공유드립니다.
참고로 이전 코드로 풀었을때에는 6,7 번 테케만 통과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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