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길 찾기 게임 (JAVA)

유존돌돌이·2022년 1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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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전무로 승진한 라이언은 기분이 너무 좋아 프렌즈를 이끌고 특별 휴가를 가기로 했다.
내친김에 여행 계획까지 구상하던 라이언은 재미있는 게임을 생각해냈고 역시 전무로 승진할만한 인재라고 스스로에게 감탄했다.

라이언이 구상한(그리고 아마도 라이언만 즐거울만한) 게임은, 카카오 프렌즈를 두 팀으로 나누고, 각 팀이 같은 곳을 다른 순서로 방문하도록 해서 먼저 순회를 마친 팀이 승리하는 것이다.

그냥 지도를 주고 게임을 시작하면 재미가 덜해지므로, 라이언은 방문할 곳의 2차원 좌표 값을 구하고 각 장소를 이진트리의 노드가 되도록 구성한 후, 순회 방법을 힌트로 주어 각 팀이 스스로 경로를 찾도록 할 계획이다.

라이언은 아래와 같은 특별한 규칙으로 트리 노드들을 구성한다.

트리를 구성하는 모든 노드의 x, y 좌표 값은 정수이다.
모든 노드는 서로 다른 x값을 가진다.
같은 레벨(level)에 있는 노드는 같은 y 좌표를 가진다.
자식 노드의 y 값은 항상 부모 노드보다 작다.
임의의 노드 V의 왼쪽 서브 트리(left subtree)에 있는 모든 노드의 x값은 V의 x값보다 작다.
임의의 노드 V의 오른쪽 서브 트리(right subtree)에 있는 모든 노드의 x값은 V의 x값보다 크다.

제한사항

nodeinfo는 이진트리를 구성하는 각 노드의 좌표가 1번 노드부터 순서대로 들어있는 2차원 배열이다.
nodeinfo의 길이는 1 이상 10,000 이하이다.
nodeinfo[i] 는 i + 1번 노드의 좌표이며, [x축 좌표, y축 좌표] 순으로 들어있다.
모든 노드의 좌표 값은 0 이상 100,000 이하인 정수이다.
트리의 깊이가 1,000 이하인 경우만 입력으로 주어진다.
모든 노드의 좌표는 문제에 주어진 규칙을 따르며, 잘못된 노드 위치가 주어지는 경우는 없다.

Code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rivate List<Integer> ver;
	private Map<Integer, int[]> hor;
	private List<Integer> pre;
	private List<Integer> post;
    public int[][] solution(int[][] nodeinfo) {
        ver = new ArrayList<>();
		hor = new HashMap<>();
		pre = new ArrayList<>();
		post = new ArrayList<>();
		int[][] ret = new int[2][nodeinfo.length];
		
		for(int i=0 ; i<nodeinfo.length ; i++) {
			 int[] info = nodeinfo[i];
			 if(!ver.contains(info[1])) {
				 ver.add(info[1]);
				 hor.put(info[1], new int[100001]);
			 }
			 hor.get(info[1])[info[0]] = i+1;
		 }
		 Collections.sort(ver);
		 helper(ver.size()-1, 0, 100000);
		 
		 for(int i=0; i<pre.size() ; i++) {
			 ret[0][i] = pre.get(i);
		 }
		 for(int i=0; i<post.size() ; i++) {
			 ret[1][i] = post.get(i);
		 }
		 return ret;
    }
    
    public void helper(int depth, int s, int e) {
		if(depth<0) return;
		int[] arr = hor.get(ver.get(depth));
		for(int i=s ; i<=e ; i++) {
			if(arr[i]>0) {
				pre.add(arr[i]);
				//left
				helper(depth-1, s, i-1);
				//right
				helper(depth-1, i+1, e);
				post.add(arr[i]);
			}
		}
		return;
	}
    
}

Comment

직접 Node를 만들어서 풀어보려다가 그냥 안쓰고 찾아가는 방식으로 했다.

ReDo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odeinfo) {
        int[][] nodes = new int[nodeinfo.length][3];
		int[][] ret = new int[2][nodeinfo.length];
		int max = 0;
		List<List<Integer>> list = new ArrayList<>();
		list.add(new ArrayList<>());
		list.add(new ArrayList<>());
		
		for(int i=0 ; i<nodeinfo.length ; i++) {
			nodes[i][0] = nodeinfo[i][0];
			nodes[i][1] = nodeinfo[i][1];
			nodes[i][2] = i+1;
			max = Math.max(max, nodeinfo[i][0]);
		}
		
		Arrays.sort(nodes, (a,b)->{
			if(a[1]!=b[1]) return b[1]-a[1];
			else return a[0]-b[0];
		});
		
		searchNodes(nodes, list, 0, max, 0);

		for(int i=0 ; i<ret[0].length ; i++) {
			ret[0][i] = list.get(0).get(i);
			ret[1][i] = list.get(1).get(i);
		}
		return ret;
    }
	
	public void searchNodes(int[][] nodes, List<List<Integer>> list, int start, int end, int idx) {
		for(int i=idx ; i<nodes.length ; i++) {
			if(start<=nodes[i][0] && nodes[i][0]<=end) {
				// preorder
				list.get(0).add(nodes[i][2]);
				
				// left
				searchNodes(nodes, list, start, nodes[i][0]-1, i+1);
				// right
				searchNodes(nodes, list, nodes[i][0]+1, end, i+1);
				
				// postorder
				list.get(1).add(nodes[i][2]);
				
				break;
			}
		}
		retur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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