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19-11-23

undefcat·2019년 11월 23일
0

TIL

목록 보기
72/228

2019-11-23 토요일

Aropa-Coffee

회사에서 운영하는 사내카페가 있는데, 매니저님(카페 바리스타겸 관리하시는 분)께서 엑셀로 외상, 판매등을 관리하고 계신다고 했다. 우리 회사에서는 직원들은 일단 외상으로 달아두고 나중에 한번에 결제하는 방식으로 카페를 이용하고 있는데, 외상금액이 엑셀로 관리되다 보니 외상금액을 직접 물어봐야만 알 수 있다.

최근에 내가 입사하고 나서 팀원분과 자기계발을 열심히 하자고 마음먹고 사이드 프로젝트들을 진행하고 있는데(최근에 Yummy를 만들었다), 팀원분이 다음 사이드 프로젝트는 이 엑셀을 웹으로 만들어보는게 어떻겠냐고 하셨고, 나도 좋다고 생각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다.

이번에는 그룹웨어에 올릴거라(그룹웨어는 우리 팀장님이 관리하고 계시는데, 흔쾌히 허락해주셨다🤗) 백엔드 언어는 php로 결정했고, 역시 이번에도 내가 백엔드를 맡았다. 팀원분께서는 프론트엔드쪽을 더 공부하시고 싶어해서 팀원분이 이번에도 프론트를 맡았다.

결론은 지금 계속 만들고 있고, 일단 DB스키마는 아래와 같다.

나는 Jetbrain 덕후라서 All Products Pack 라이센스를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다. 최근에 DataGrip에 대해 들어서 써봤는데 너무 좋은 것 같다. 이걸 왜 이제야 알았는지...

기본적으로는 HedisSQL이나 SQLYog같은 GUI툴을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데, 테이블을 구성하면 Diagram을 그려주는 기능이 너무 마음에 든다.

그리고 Jetbrain의 인터페이스가 너무나도 익숙하기 때문에 더 친근해서 좋다.

어쨌든, 스키마가 잘 짜여졌는지는 잘 모르겠다. 그냥 최선을 다해서 설계했을 뿐이다😂

아무튼, 사실상 CRUD기능밖에 없기 때문에 꽤 간단한 어플리케이션이다. 이번 주말에 완성했으면 좋겠는데, 내일 친구들이랑 주간에 풀약속이 있어서 그건 좀 힘든 것 같고, 다음주 평일에도 퇴근해서 와서 계속 만들어야겠다.

profile
undefined cat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