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0-03-02 ~ 08 회고

undefcat·2020년 3월 8일
0

TIL

목록 보기
197/228

SQL

지금까지는 너무 단순한 CRUD밖에 몰랐었는데, 공부를 하고 나니 SQL로 할 수 있는 일이 꽤나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 이젠 확실하게 GROUP BY가 뭔지 이해했고 윈도우 함수들도 뭔지 알게 되었다.

웹개발자인데 기본적인 SQL도 잘 몰랐었다니, 반성해야한다.

접근성

접근성이 뭔지만 알고 있었는데, 접근성 코딩을 하는게 얼마나 귀찮은 것인지 새삼 깨달았다. 물론 아주 일부분만 맛봤는데, 나중에 날잡고 접근성 관련해서 예전에 사둔 책을 한 번 정독해봐야겠다. ARIA도 뭔지 정확히 좀 알아야겠다.

Canvas

캔버스는 왠지 어려울 것 같은 막연한 두려움이 강했는데, 그 정도로 어렵진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Coding Math 완강하고 코드펜에 있는 예제들 따라서 만들다 보면 아마 왠만큼 사이트들에서 사용되는 효과들은 거진 구현할 수 있을 것 같다.

마무리

드디어 프로젝트의 끝이 보인다. 이제 왠만한 것들은 다 구현했다. 마무리 잘 하자.

앞으로

앞으로 할 것 정리해보자.

수학, 알고리즘

얘네는 조금씩 해서는 안되겠다는 것을 깨달았다. 개념 하나를 하루 날 잡아서 독파하는 식으로 공부해야 될 것 같다.

RFC 구현하기

얘는 사이드 프로젝트로 꾸준히 하면 될 것이다.

먹거리 사업 준비

본격적으로 Go를 다룰 준비를 해야한다.

검색엔진 중요하다!

profile
undefined cat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