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언어 중 '객체지향언어'를 대표하는 자바(Java)에 대한 본격적인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자바의 특징과 JVM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자바 프로그램에 대한 핵심 기술 패키지를 알아보고, 이 패키지들을 통해 자바 프로그램이 작성되는 순서와 동작하는 순서에 대해서 알아보자.
변수의 종류 중 기본자료형을 저장할 수 있는 기본형 변수(Primitive Type)에 대해 살펴보고,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 등에 대하여 알아보자.
기본 자료형 간의 데이터 사이즈를 고려한 형변환에 대하여 알아보자. 형변환을 사용하면 데이터를 더 유연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의도적으로 형변환을 이용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메서드 정의 기법 중 하나인 '오버라이딩'에 대해서 알아보며, 오버라이딩의 개념과 특징들에 대하여 살펴보고 앞으로의 활용성에 대해 확인해보자.
메서드 시그니처를 수정하여 하나의 메서드명으로 복수개의 메서드를 정의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달성할 수 있는 오버로딩에 대해서 알아보자.
동일한 메서드명을 사용하기 위한 메서드 정의 기법들인 오버라이딩과 오버로딩의 예외 처리 시 어떠한 제한사항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특정 시점에 기능이 구현되어야하는 상황이 발생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추상 클래스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자. 추상 클래스는 하나 이상의 추상 메소드를 보유한 클래스로 일반 클래스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자.
클래스를 작성할 때 기본적인 틀을 제공하는 일종의 추상 클래스를 의미하는 인터페이스에 대하여 알아보자.
상태와 동작을 보유할 수 있는 추상클래스와 추상메소드와 상수만을 보유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자.
main메소드의 오버라이드 및 오버로딩이 가능한가? 이 궁금증에서 시작되어 이것저것 찾아본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하나의 자료형이 다양한 형태의 자료형으로 동작할 수 있거나 메소드의 매개변수로 전달되어 사용되어지는 개념이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 중 하나인 다형성과 오버로딩 및 오버라이딩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자.
객체 지향 설계의 아주 중요한 원칙인 SOLID 원칙에 대하여 알아보자. 간단한 예제들을 통해 어떻게 각각의 원칙들을 적용할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보자.
데이터를 보관하는 자료구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알고리즘으로 구조화된 클래스들의 집합인 Collection 프레임워크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자.
Collection 프레임워크에서 구조가 다른 Map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