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States Final Project 회고

Stella·2021년 11월 19일
0

WIne FInd!

와인 취향 테스트를 통해 와인을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와인에 대한 구매나 판매까지

할 수 있는 웹 사이트를 만들었다!

이것 저것 다 넣어 보고 싶다.

codestates 에서 배웠던 모든 지식을 동원해서 결과를 나타내기 위한 Final Project 당연히 이것저것 넣고 싶고 하고 싶은 기능이 많았다 Spring securiy 를 적용하여 좀더 보안에 대한 설정도 해보고 싶었고 Map API 를 이용해서 내 주변의 와인샵을 찾아준다던가 가는길을 안내한다던가 하는 기능들을 넣고싶었고 Graphql 이라는 기술도 넣고 싶었다 이 Graphql 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을때 모든 Query가 하나의 endpoint 에서 다 처리가 된다는것과 Client 입 맛에 맞게 응답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너무 신기하고 꼭 적용해 보고 싶었다. 물론 Front 에서도 TypeScript 나 Redux 를 적용하고 싶었다 하지만 4주간의 시간은 빛 보다 빠르게 지나 갔고... 결국 앞서 하고싶었던 3개의 기능을 다 적용시키지 못하였다.

그래도 우리는 함께해서 즐거웠다.

우리팀은 First Project 때 함께 했던 팀원 그대로가 Final Project 로 간 케이스다. 그 이유는 당연히 팀의 캐미가 잘 맞기 때문이다. 서로 간의 배려는 기본이고 피드백도 즉각적으로 이뤄지며 프로젝트를 하는 내내 결과물이 조금씩 발전 할 때마다 웃음이 끊이질 않았다. 처음 Final Project 를 시작 할 때 만해도 이게 될까? 고작 2주 연습하고 바로 Final 로 넘어갔는데 잘 만들어질까? 라는 생각에 의문을 품었지만 점점 나아지는 결과물을 보고 있자니 이게 정말 우리가 한게 맞나? 싶을 정도로 만족스러웠다. 물론 nightmare 로 남겨 두었던 Spring Security, Map API, Graphql 을 추가 하지 못했지만 그래도 애초에 우리가 새웠던 목표는 이뤄냈기 때문에 나머지는 리팩토링을 진행하면서 점점 추가해 나갈 예정이다.

우리가 만든 사이트 한번 보러 가실래요? → Go to WIne FInd

profile
메모장 쓰면서 공부중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