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 실패율

김주형·2023년 6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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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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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 프로그래머스 '실패율'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입출력 예
Nstagesresult
5[2, 1, 2, 6, 2, 4, 3, 3][3,4,2,1,5]
4[4,4,4,4,4][4,1,2,3]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 1/8

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 3/7

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 2/4
  • 4번 스테이지 실패율 : 1/2
  • 5번 스테이지 실패율 : 0/1

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

  • [3,4,2,1,5]

입출력 예 #2

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

  • [4,1,2,3]

요구사항

  • 주어진 요소 (스테이지 개수N, 도전 중인 사용자들의 배열 stage)를 이용해야함
  •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정렬된 스테이지 번호 배열을 반환해야 함

핵심 기능

  • 각 스테이지 별 실패율을 계산하고, 스테이지 번호와 실패율을 연결하여 저장
  • 실패율을 기준으로 스테이지를 내림차순 정렬
  • 정렬된 스테이지 번호를 추출하여 배열에 저장하고 반환

sudo

아까 다음과 같은 sudo 코드와 정렬 알고리즘으로 해결하셨던 '실패율' 문제 있잖아요.
왜 totalPlayers와 failurePlayers를 선언할 때 N+2만큼의 크기로 지정하신거죠?

  • sudo
  1. N: 스테이지의 개수, stages: 도전 중인 사용자들의 배열
  2. toalPlayers: 각 스테이지별 도전 중인 사용자 수를 저장하는 배열 초기화
  3. failurePlayers; 각 스테이지별 클리어하지 못한 사용자 수를 저장하는 배열 초기화
  4. 각 스테이지별 도전 중인 사용자 수(totalPlayers) 계산
  5. 마지막 스테이지(N+1)의 클리어하지 못한 사용자 수(failurePlayers)를 totalPlayer로 초기화
  6. 스테이지 번호와 실패율을 저장하기 위한 자료구조 생성
  7. 각 스테이지 별 실패율을 계산하여 자료구조 저장
  8. 실패율 기준 자료구조 내 스테이지를 내림차순으로 정렬
  9. 정렬된 스테이지 번호를 추출하여 배열에 저장하고 반환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stages) {
  	int[] answer = new int[N];
    int[] totalPlayers = new int[N + 2];
    int[] failurePlayers = new int[N + 2];
    
    for (int stage: stages) {
    	totalPlayers[stage]++;
    }
    
    failurePlayers[N +1] = totalPlayers[N + 1];
    for (int i = N; i >= 1; i--) {
    	failurePlayers[i] = totalPlayers[i] + failurePlayers[i+1];
    }
    
    List<Stage> stageList = new ArrayList<>();
    for (int i = 1; i <= N; i++) {
    	double failureRate = (double) totalPlayers[i] / failurePlayers[i];
        stageList.add(new Stage(i, failureRate));
    }
    
    Collections.sort(stageList);
    
    for (int i = 0; i < N; i++) {
    	answer[i] = stageList.get(i).stageNumber;
    }
    
    return answer;
  }
 
}

class Stage implements Comparable<Stage> {
	int stageNumber;
    double failureRate;
    
    public Stage(int stageNumber, double failureRate) {
    this.stageNumber = stageNumber;
    this.failureRate = failureRate;
    }
    
    @Override
    public int compareTo(Stage other) {
    	return Double.compare(other.failureRate, this.failureRat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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