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네 가지 기본 소양" by 박종천

grl pwr·2022년 5월 21일
0

🌈 개발자의 기본 소양

"영어입니다. 그다음은 수학과 물리. 기본을 잘 만들고 나서야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하고, 자료구조, 알고리즘, 운영체제, 하드웨어를 공부하면 됩니다."

🌈 일잘러가 되기 위한 크리티컬 싱킹

"크리티컬 싱킹은 주어진 일의 앞뒤를 생각하는 습관 입니다. ‘왜 이 일을 해야 될까?’, ‘이 일을 하다가 말면 어떻게 될까?’, ‘어떤 방식으로 일하는 게 최선일까?’ 문제의 상하좌우까지 고민하는 사고 방식을 습관으로 들이면 모든 일을 더 깊이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왜why, 어떻게how, 무엇what을, 누가who, 언제when까지 출시해야 하는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 도구를 사랑하지 마라

"특정 언어나 도구와 사랑에 빠지면 안 됩니다. 사랑에 빠지면 최적의 언어와 도구를 선택하지 못합니다. 기술은 빨리 변합니다. 프로젝트라는 과업 달성과 1~2년 후를 고려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현업에 바쁘더라도 6개월 주기로 새로운 기술과 도구를 확인하고 공부하는 기간을 갖길 바랍니다."

🌈 π자형 인재되기

"프론트엔드 개발자라고 해서 프론트엔드만 알면 안 됩니다. 백엔드를 조금이라도 개발할 줄 알아야 합니다. 개발은 협업의 연속입니다."

"T자를 넘어 요즘에는 π(파이)자형 인재라는 말도 나왔습니다. 하나가 아니라 두 가지에서 전문성이 있어야 한다는 이야깁니다. 부전공을 선택하세요. ‘프론트엔드 개발을 잘하지만 머신러닝도 깊게 익혀두자’, ‘임베디드 개발자지만 백엔드도 익혀두자’ 이렇게 말입니다. 시작은 I자형 인재입니다. T자형을 거쳐 π자형 인재로 차근차근 나아가면 됩니다. π자형 인재가 되려면 눈물 나게 노력해야 합니다."

"공부는 할 때 해야 합니다. 개발 초기 10년에 공부하는 것과 중간 10년에 공부하는 것은 속도가 다릅니다. 개발자 커리어패스 30년 중에서 처음 10년, 모르는 게 가장 많은 시기에 최대한 많이 깊게 공부하세요. 기본 지식이 선입견이 되고, 나이 먹게 되면 새로운 걸 받아들이는 속도가 느려집니다. 그래서 개발 경력 초기에 공부하시라 재차 강조해봅니다."


🚀 개발자 및 저자 박종천님의 아티클에서 발췌했습니다.
https://goldenrabbit.co.kr/2022/01/05/개발자로-거듭나기⋯-네-가지-기본-소양을-기억하세/

profile
4대륙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