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턴스를 생성하는 이니셜라이저와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소멸될 때 호출되는 디이니셜라이저, 그리고 이와 관련된 것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init
deinit
class PersonA {
// 모든 저장 프로퍼티에 기본값 할당
var name: String = "unknown"
var age: Int = 0
var nickName: String = "nick"
}
// 인스턴스 생성
let jason: PersonA = PersonA()
// 기본값이 인스턴스가 지녀야 할 값과 맞지 않다면
// 생성된 인스턴스의 프로퍼티에 각각 값 할당
jason.name = "jason"
jason.age = 30
jason.nickName = "j"
class PersonB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 이니셜라이저
init(name: String, age: Int, nickName: String)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self.nickName = nickName
}
}
let hana: PersonB = PersonB(name: "hana", age: 20, nickName: "하나")
옵셔널
을 사용!class
내부의 init
을 사용할때는 convenience
키워드 사용class PersonC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init(name: String, age: Int, nickName: String)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self.nickName = nickName
}
// 위와 동일한 기능 수행
// convenience init(name: String, age: Int, nickName: String) {
// init(name: name, age: age)
// self.nickName = nickName
// }
init(name: String, age: Int)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
}
let jenny: PersonC = PersonC(name: "jenny", age: 10)
let mike: PersonC = PersonC(name: "mike", age: 15, nickName: "m")
class Puppy {
var name: String
var owner: PersonC!
init(name: String) {
self.name = name
}
func goOut() {
print("\(name)가 주인 \(owner.name)와 산책을 합니다")
}
}
let happy: Puppy = Puppy(name: "happy")
// 강아지는 주인없이 산책하면 안돼요!
//happy.goOut() // 주인이 없는 상태라 오류 발생
happy.owner = jenny
happy.goOut()
// happy가 주인 jenny와 산책을 합니다
nil
을 반환합니다.옵셔널
타입입니다.init?
을 사용합니다.class PersonD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init?(name: String, age: Int) {
if (0...120).contains(age) == false {
return nil
}
if name.characters.count == 0 {
return nil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
}
//let john: PersonD = PersonD(name: "john", age: 23)
let john: PersonD? = PersonD(name: "john", age: 23)
let joker: PersonD? = PersonD(name: "joker", age: 123)
let batman: PersonD? = PersonD(name: "", age: 10)
print(joker) // nil
print(batman) // nil
deinit
은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에 호출됩니다.deinit
은 매개변수를 지닐 수 없습니다.클래스 타입
에만 구현할 수 있습니다.ARC(Automatic Reference Counting)
의 규칙에 따라 결정됩니다.ARC
에 대해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ARC 문서를 참고하세요. class PersonE {
var name: String
var pet: Puppy?
var child: PersonC
init(name: String, child: PersonC) {
self.name = name
self.child = child
}
//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에 자동 호출
deinit {
if let petName = pet?.name {
print("\(name)가 \(child.name)에게 \(petName)를 인도합니다")
self.pet?.owner = child
}
}
}
var donald: PersonE? = PersonE(name: "donald", child: jenny)
donald?.pet = happy
donald = nil // donald 인스턴스가 더이상 필요없으므로 메모리에서 해제됩니다
// donald가 jenny에게 happy를 인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