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J 1992 쿼드트리

Wonder_Why (Today I learned)·2022년 1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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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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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쿼드트리

(https://www.acmicpc.net/problem/1992)

시간 제한	메모리 제한	제출	정답	맞힌 사람	정답 비율
2 초	128 MB	24694	15093	11818	60.559%

문제
흑백 영상을 압축하여 표현하는 데이터 구조로 쿼드 트리(Quad Tree)라는 방법이 있다. 흰 점을 나타내는 0과 검은 점을 나타내는 1로만 이루어진 영상(2차원 배열)에서 같은 숫자의 점들이 한 곳에 많이 몰려있으면, 쿼드 트리에서는 이를 압축하여 간단히 표현할 수 있다.

주어진 영상이 모두 0으로만 되어 있으면 압축 결과는 "0"이 되고, 모두 1로만 되어 있으면 압축 결과는 "1"이 된다. 만약 0과 1이 섞여 있으면 전체를 한 번에 나타내지를 못하고, 왼쪽 위, 오른쪽 위, 왼쪽 아래, 오른쪽 아래, 이렇게 4개의 영상으로 나누어 압축하게 되며, 이 4개의 영역을 압축한 결과를 차례대로 괄호 안에 묶어서 표현한다

위 그림에서 왼쪽의 영상은 오른쪽의 배열과 같이 숫자로 주어지며, 이 영상을 쿼드 트리 구조를 이용하여 압축하면 "(0(0011)(0(0111)01)1)"로 표현된다. N ×N 크기의 영상이 주어질 때, 이 영상을 압축한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는 영상의 크기를 나타내는 숫자 N 이 주어진다. N 은 언제나 2의 제곱수로 주어지며, 1 ≤ N ≤ 64의 범위를 가진다. 두 번째 줄부터는 길이 N의 문자열이 N개 들어온다. 각 문자열은 0 또는 1의 숫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영상의 각 점들을 나타낸다.

출력

영상을 압축한 결과를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8
11110000
11110000
00011100
00011100
11110000
11110000
11110011
11110011

예제 출력 1
((110(0101))(0010)1(0001))

구현

/*
BOJ : https://www.acmicpc.net/problem/1992
Recurssive, Divide & Conquer 쿼드트리
Versatile0010
*/

#include <bits/stdc++.h>
using namespace std;

int pixel[100][100];

bool isitSame(int x, int y, int n)
{
	for (int i = x; i < x + n; i++)
		for (int j = y; j < y + n; j++)
			if (pixel[i][j] != pixel[x][y]) return false;
	return true;
}

void solve(int x, int y, int z)
{
	if (isitSame(x, y, z))
	{

		if (pixel[x][y] == 0) cout << '0';
		else cout << '1';

		return;
	}
	int n = z / 2; // 반으로 쪼갠다.
	cout << '(';
	for (int i = 0; i < 2; i++)
	{
		for (int j = 0; j < 2; j++) // 4개 구역에 대해서
		{
			solve(x + i * n, y + j * n, n);
		}
	}
	cout << ')';

}

int main()
{
	int n;
	cin >> n;
	for (int i = 0; i < n; i++)
		for (int j = 0; j < n; j++)
			scanf_s("%1d", &pixel[i][j]);
	solve(0, 0, n);
	return 0;

}

Github : https://github.com/versatile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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