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t-Driven Development - xUnit 패턴
단언(assertion)
- 판단 결과가 boolean 이어야 한다.
- 이 boolean 값은 컴퓨터에 의해 검증되어야 한다. (assert() 메서드를 통해)
픽스처(fixture)
- 픽스처(fixture): 테스트에서 사용하기 위해 세팅 된 객체
- 픽스처 사용을 통해 중복을 제거 하고 테스트 작성 속도를 높힐 수 있다.
- 단, 픽스처에 대해 기억하지 못한다면 코드를 읽어 내려갈 때 불편할 수 있다.
외부 픽스처
- 외부 픽스처: 픽스처 중 외부 자원에 해당하는 객체.
- 테스트 환경을 동일하게 가져가기 위해 tearDown() 메서드에서 외부 픽스처를 해제한다.
테스트 메서드
- 각각의 테스트 케이스는 'test'로 시작하는 이름의 메서드로 나타낸다.
- 테스트 메서드의 이름은 무엇을 테스트 하는지에 대해 잘 나타내야 한다.
- 테스트 메서드의 코드는 의미가 그대로 드러나게 읽기 쉬워야 한다.
예외 테스트
- 예외 테스트: 의도적으로 예외 상황을 발생시키는 테스트. 예상한 예외가 발생하면 성공, 발생하지 않으면 실패를 리턴한다.
전체 테스트
- 전체 테스트: 모든 테스트를 한번에 실행하는 테스트.
요즘은 별도로 전체 테스트 코드(혹은 스크립트)를 작성하지 않아도 파일 포맷을 통해 프로젝트 내의 테스트 코드 전체를 실행시켜 주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