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접속이 완료되면 서버가 'd:/d_other/펭귄.jpg'파일을 클라이언트로 전송하고 'd:/d_other/upload에 저장하는 예제
package kr.or.ddit.basic.tcp;
import java.io.File;
import java.io.FileInputStream;
import java.io.OutputStream;
import java.net.ServerSocket;
import java.net.Socket;
//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접속이 완료되면 서버가 'd:/d_other/펭귄.jpg'파일을
클라이언트로 전송한다.
public class TcpFileServe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파일을 읽어서 socket으로 쓰기
try {
ServerSocket server = new ServerSocket(7777);
System.out.println("서버가 준비중입니다.");
Socket socket = server.accept();
System.out.println("클라이언트와 연결이 완료되었습니다.");
System.out.println();
File file = new File("d:/d_Other/툐끼.jpg");
FileInputStream f = new FileInputStream(file);
//토끼파일을 읽어온다.
OutputStream is = socket.getOutputStream();
// read, write수행할 수 있게해주는 일꾼으로 생각.
상대편으로 보낼것. 툐끼파일을 담을 공간,,,?
int c;
// is에 툐끼파일을 담았슴미다
while((c=f.read())!=-1){
is.write(c); //c의 내용을 출력할 수 있도록 is에.
}
socket.close();
} catch (Exception e) {
// TODO: handle exception
}
}
}
package kr.or.ddit.basic.tcp;
import java.io.FileOutputStream;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
import java.net.Socket;
import java.net.UnknownHostException;
public class TcpFileClien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UnknownHostException, IOException {
// 소켓으로 읽어서 File로쓴다.
String serverIp = "192.168.42.138";
System.out.println(serverIp+"서버에 연결중입니다.");
System.out.println();
// 서버의 IP주소와 포트번호를 지정하여 Socket 객체를 생성한다.
// Socket객체는 생성이 완료되면 해당 서버로 요청신호를 보낸다.
Socket socket = new Socket(serverIp, 7777);
// throws UnknownHostException, IOException
// 이 부분 이후는 서버와 연결이 완료된 이후에 실행되는 코드이다.
System.out.println("서버에 연결되었습니다.");
System.out.println();
try {
InputStream is = socket.getInputStream();
//상대방이 보내온 데이터를 Socket의 InputStream객체를 통해 가져와서
is에 담는다.
// FileOutputStream: 파일을 작성하기 위해서 사용
FileOutputStream fo
= new FileOutputStream("d:/d_Other/upload/툐끼.jpg");
// 받아온 데이터 툐끼를 담을 곳
int c;
while((c=is.read())!=-1){
fo.write(c);
}
fo.close();
is.close();
socket.close();
} catch (IOException e) {
// TODO: handle exception
}
}
}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접속이 완료되면 클라이언트가 파일을 선택해서 서버로 전송하고 원하는 이름으로 저장하는 예제
package kr.or.ddit.basic.tcp;
import java.io.BufferedInputStream;
import java.io.BufferedOutputStream;
import java.io.DataInputStream;
import java.io.File;
import java.io.FileOutputStream;
import java.net.ServerSocket;
import java.net.Socket;
public class TcpFileServer011 {
private void serverStart(){
// 소켓으로 읽어서 File로 쓴다.
File saveDir = new File("d:/d_other/upload");
if(!saveDir.exists()){
saveDir.mkdirs();
}
try {
ServerSocket server = new ServerSocket(7777);
System.out.println("서버가 준비중입니다.");
Socket socket = server.accept();
//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기다린다.
System.out.println("파일 저장 시작");
// 소켓용 입력 스트림 객체 생성.
DataInputStream dis = new DataInputStream(socket.getInputStream());
BufferedInputStream bis = new BufferedInputStream(dis);
// 클라이언트가 접속되었을 때 첫번째로 보내온 파일이름을 받는다.
String fileName = dis.readUTF();
File saveFile = new File(saveDir, fileName);
/*File saveFile = new File(saveDir, "펭귄.jpg");*/
// 파일 출력용 스트림 객체 생성
BufferedOutputStream bos = new BufferedOutputStream(
new FileOutputStream(saveFile)
);
byte[] temp = new byte[1024];
int length = 0;
while((length = bis.read(temp))>0){
bos.write(temp, 0, length);
}
bos.flush();
System.out.println("파일 저장 완료");
bos.close();
bis.close();
socket.close();
server.close();
} catch (Exception e) {
System.out.println("파일 저장 실패: " + e.getMessage());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TcpFileServer011().serverStart();
}
}
package kr.or.ddit.basic.tcp;
import java.awt.Panel;
import java.io.File;
import java.io.FileInputStream;
import java.io.FileOutputStream;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x.swing.JFileChooser;
public class TcpFileClient011 {
enum DialogChoice {open, save}
public File showDialog(DialogChoice choice){
JFileChooser chooser = new JFileChooser();
chooser.setAcceptAllFileFilterUsed(true);
chooser.setCurrentDirectory(new File("d:/d_other"));
int result = 0;
if(choice == DialogChoice.open){
result = chooser.showOpenDialog(new Panel());
}else if(choice == DialogChoice.save){
result = chooser.showSaveDialog(new Panel());
}
File selectedFile = null;
if(result == JFileChooser.APPROVE_OPTION){
selectedFile = chooser.getSelectedFile();
}
return selectedFile;
}
public void fileCopyStart(){
System.out.println("복사할 파일을 선택하세요.");
File open = showDialog(DialogChoice.open);
if(open == null){
System.out.println("복사할 파일을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System.out.println("복사 작업 중단");
return;
}
if(!open.exists()){
System.out.println("대상 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System.out.println("복사 작업 중단");
return;
}
System.out.println("저장 경로를 선택하세요.");
System.out.println("확장자도 같이쓸것");
File save = showDialog(DialogChoice.save);
if(save == null){
System.out.println("복사 경로를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System.out.println("복사 작업 중단");
return;
}
try {
FileInputStream fis = new FileInputStream(open);
FileOutputStream fos = new FileOutputStream(save);
System.out.println("복사 시작");
System.out.println("복사 중...");
int c;
while((c = fis.read()) != -1){
fos.write(c);
}
System.out.println("복사 완료!!");
} catch (IOException e) {
}
System.out.println("프로그램 종료");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TcpFileClient011().fileCopyStart();
}
}
여러 클라이언트가 동시에 채팅하는 예제
package kr.or.ddit.basic.tcp;
import java.io.DataInputStream;
import java.io.DataOutputStream;
import java.net.ServerSocket;
import java.net.Socket;
import java.util.Collections;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Map;
public class TcpMultiChatServer {
// 접속한 클라이언트들을 저장할 Map객체 선언
// key값: 접속한 사람의 이름, value값 : 접속한 클라이언트의 socket객체
private Map<String, Socket> clientMap;
// 생성자
public TcpMultiChatServer() {
// clientMap을 동기화 처리가 되도록 생성한다.
clientMap = Collections.synchronizedMap(new HashMap<String, Socket>());
}
// clientMap에 저장된 전체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전송하는 메서드
private void sendToAll(String msg){
// clientMap의 데이터 개수만큼 반복
for(String name: clientMap.keySet()){
try {
// 각 사용자의 Socket을 이용하여 OutputStream객체를 구한다.
DataOutputStream dos = new DataOutputStream(clientMap.get(name).getOutputStream());
dos.writeUTF(msg);
} catch (Exception e) {
// TODO: handle exception
}
}
}
public void serverStart(){
ServerSocket server = null;
Socket socket = null;
try {
server = new ServerSocket(7777);
System.out.println("서버가 시작되었습니다.");
while(true){
socket = server.accept(); // 클라이언트들의 접속을 기다린다.
System.out.println("["+socket.getInetAddress()+":"+socket.getPort()+ "]에서 접속했습니다.");
// 메시지를 받아서 전체에게 전송하는 Thread객체를 생성하여 작동시킨다.
ServerReceiver serverThread = new ServerReceiver(socket);
serverThread.start();
}
} catch (Exception e) {
// TODO: handle exception
}finally{
if(server!=null)try {
server.close();
} catch (Exception e) {
// TODO: handle exception
}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new TcpMultiChatServer().serverStart();
}
// Inner Class로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메시지를 전송하는 Thread를 만든다.
class ServerReceiver extends Thread{
private Socket socket;
private DataInputStream dis; //사용자가 보낸메시지
private DataOutputStream dos;
//생성자
public ServerReceiver(Socket socket) {
this.socket = socket;
try {
// 수신용 객체 생성
dis = new DataInputStream(socket.getInputStream());
// 송신용 객체 생성
dos = new DataOutputStream(socket.getOutputStream());
} catch (Exception e) {
// TODO: handle exception
}
} // 생성자 끝
@Override
public void run() {
String name = "";
try {
while(true){
// 클라이언트가 접속이 완료되면 최초로 사용자의 이름을 전송하는데 이 이름이 중복되는지 여부를 feedBack으로
// 클라이언트에게 보내준다.
name = dis.readUTF(); // 클라이언트가 보낸 name을 read로 받음 @@
if(clientMap.containsKey(name)){ //이름이 중복되면
dos.writeUTF("이름중복"); //피드백 결과를 write로 클라이언트에게 보내준다.##
}else{// 이름이 중복되지 않을 때
dos.writeUTF("ok");
break;
}
}
// 대화명(이름)을 현재 접속해 있는 다른 클라이언트들에게 대화명(이름)을 이용해서
// 대화방 참여 메시지를 보낸다.
sendToAll("["+name+"]님이 대화방에 입장했습니다.");
// 대화명과 클라이언트의 Socket객체를 Map에 저장한다.
clientMap.put(name, socket);
System.out.println("현재 서버 접속자 수: "
+ clientMap.size()+"명");
// 한 클라이언트가 보낸 메시지를 전체 클라이언트에게 전송해준다.
while(dis!=null){
sendToAll(dis.readUTF());
}
} catch (Exception e) {
// TODO: handle exception
} finally{ // 한 사용자(클라이언트)가 접속을 끊었을때 finally영역이 실행된다.
// 사용자 목록에서 해당 클라이언트를 삭제한다.
clientMap.remove(name);
// 전체 클라이언트에게 누가 대화방을 나갔다는 메시지 전송
sendToAll("["+ name + "] 님이 대화방을 나갔습니다.");
System.out.println("["+socket.getInetAddress()+":"+socket.getPort()+ "]에서 접속을 종료했습니다.");
System.out.println("현재 서버 접속자 수: "
+ clientMap.size()+"명");
}
}
}
}
package kr.or.ddit.basic.tcp;
import java.io.DataInputStream;
import java.io.DataOutputStream;
import java.net.Socket;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TcpMultiChatClient {
public void clientStart(){
try {
String serverIp = "localhost";
Socket socket = new Socket(serverIp, 7777);
System.out.println("서버에 연결되었습니다.");
System.out.println();
// 메시지를 전송하는 스레드 생성
ClientSender sender = new ClientSender(socket);
// 메시지를 수신하는 스레드 생성
ClientReceiver receiver = new ClientReceiver(socket);
sender.start();
receiver.start();
} catch (Exception e) {
// TODO: handle exception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new TcpMultiChatClient().clientStart();
}
// 메시지 전송용 스레드
class ClientSender extends Thread{
private Socket socket;
private DataInputStream dis;
private DataOutputStream dos;
private String name;
private Scanner scan;
// 생성자
public ClientSender(Socket socket) {
this.socket = socket;
scan = new Scanner(System.in);
try {
// 수신용 송신용 객체 생성
dis = new DataInputStream(socket.getInputStream());
dos = new DataOutputStream(socket.getOutputStream());
if(dos!=null){
// 클라이언트가 처음 실행되면 자신의 대화명(이름)을 입력받아 서버로 전송하고
// 대화명의 중복 여부를 feedBack으로 받아서 확인한다.
System.out.println("대화명: ");
String name = scan.nextLine();
while(true){ // 대화명이 중복될때의 경우를위해 반복문으로 묶음
dos.writeUTF(name); // 이름을 서버로 전송@@
String feedBack = dis.readUTF(); // feedBack결과를 read로 받아서 확인한다.##
if("이름중복".equals(feedBack)){ // 대화명이 중복되면
System.out.println(name+"은 이름이 중복됩니다.");
System.out.println("다른 이름을 입력하세요.");
System.out.println("대화명: ");
name = scan.nextLine();
}else{ // 중복되지 않을때
this.name = name;
System.out.println(name+"이름으로 대화방에 입장했습니다.");
break;
}
}
}
} catch (Exception e) {
// TODO: handle exception
}
}
@Override
public void run() {
try {
while(dos!=null){
// 키보드로 입력한 메시지를 서버로 전송한다.
dos.writeUTF("["+name+"]: "+scan.nextLine());
}
} catch (Exception e) {
// TODO: handle exception
}
}
}
//메시지 수신용 스레드
class ClientReceiver extends Thread{
private Socket socket;
private DataInputStream dis;
// 생성자
public ClientReceiver(Socket socket) {
this.socket = socket;
try {
dis = new DataInputStream(socket.getInputStream());
} catch (Exception e) {
// TODO: handle exception
}
}
@Override
public void run() {
try {
while(dis!=null){
// 서버가 보내온 메시지를 받아서 화면에 출력한다.
System.out.println(dis.readUTF());
}
} catch (Exception e) {
// TODO: handle exception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