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ose 공식 문서 톺아보기] 3. 컴포저블 수명 주기

이승우·2023년 5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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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명주기 개요

컴포지션은 앱의 UI를 설명하고 컴포저블을 실행하여 생성된다. 컴포지션은 UI를 기술하는 컴포저블의 트리 구조이다.

Jetpack Compose는 초기 컴포지션시 처음으로 컴포저블을 실행할 때, 컴포지션에서 UI를 기술하기 위해 호출하는 컴포저블을 추적한다. 그런 다음, 앱 상태가 변경되면 Jetpack Compose는 리컴포지션을 예약한다.

Recomposition이란 Jetpack Compose가 상태 변경사항에 따라 변경될 수 있는 컴포저블을 다시 실행한 다음, 변경사항을 반영하도록 컴포지션을 업데이트 하는 것을 의미한다.

컴포지션은 초기 컴포지션을 통해서만 생성되고 리컴포지션을 통해서만 업데이트될 수 있다. 컴포지션을 수정하는 유일한 방법은 리컴포지션이다.

📌 컴포저블의 수명주기는 컴포지션 시작, 0회 이상 재구성 및 컴포지션 종료 이벤트로 정의된다.

<그림 1. 컴포저블을 컴포지션을 시작하고 0회 이상 재구성되고 컴포지션을 종료하는 수명주기를 갖는다.>

리컴포지션은 일반적으로 State<T> 객체가 변경되면 트리거 된다. Compose는 이러한 객체를 추적하고 컴포지션에서 특정 State<T> 를 읽는 모든 컴포저블 및 호출하는 컴포저블 중 건너뛸 수 없는 모든 컴포저블을 실행한다.

컴포저블의 수명주기는 뷰, Activity, Fragment의 수명주기보다 간단하다. 컴포저블이 수명주기가 더 복잡한 외부 리소스를 관리하거나 이와 상호작용해야 하는 경우, 효과를 사용해야 한다. (음,, 그런데 효과가 무슨 효과를 말하는 걸까.. 조금 더 문서를 읽어보자 🤔)

컴포저블이 여러번 호출되면 컴포지션에 여러 인스턴스가 배치된다. 컴포지션의 각 호출에는 자체 수명주기가 있다.

@Composable
fun MyComposable() {
    Column {
        Text("Hello")
        Text("World")
    }
}

<그림 2. 컴포지션 내 MyComposable의 표현이다. 컴포저블이 여러번 호출되면 컴포지션에 여러 인스턴스가 배치된다. 색상이 다른 요소는 요소가 별도의 인스턴스임을 나타낸다.>

컴포지션 내 컴포저블의 분석

컴포지션 내 컴포저블의 인스턴스는 호출 사이트로 분석된다. Compose 컴파일러는 각 호출 사이트를 고유한 것으로 간주하낟. 여러 호출 사이트에서 컴포저블을 호출하면 컴포지션에 컴포저블의 여러 인스턴스가 생성된다.

호출 사이트란? 컴포저블이 호출되는 소스 코드 위치이다. 호출 사이트는 컴포지션 내 위치와 UI 트리에 영향을 미친다.

리컴포지션시 컴포저블이 이전 컴포지션에서 호출한 것과 다른 컴포저블을 호출하는 경우, Compose는 호출되거나 호출되지 않은 컴포저블을 식별하며 두 컴포지션에서 모두 호출된 컴포저블의 경우, 입력이 변경되지 않은 경우 재구성하지 않는다.

부수 효과를 컴포저블과 연결하기 위해서는 리컴포지션마다 다시 시작하는 대신 완료할 수 있도록 ID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Composable
fun LoginScreen(showError: Boolean) {
    if (showError) {
        LoginError()
    }
    LoginInput() // This call site affects where LoginInput is placed in Composition
}

@Composable
fun LoginInput() { /* ... */ }

위의 코드 스니펫에서 LoginScreenLoginError 컴포저블을 조건부로 호출하며 항상 LoginInput 컴포저블을 호출한다. 각 호출에는 고유한 호출 사이트 및 컴파일러가 호출을 고유하게 식별하는데 사용하는 소스 위치가 있다.

<그림 3. 상태가 변경되고 리컴포지션이 발생할 때, 컴포지션 내 LoginScreen의 표현이다. 그림에서 색상이 동일하면 재구성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LoginInput은 첫번째로 호출되었다가 두번째로 호출되었지만 LoginInput 인스턴스는 여러 리컴포지션에 걸쳐 유지된다. 또한, LoginInput에는 리컴포지션 간에 변경된 매개변수가 없으므로 Compose가 LoginInput 호출을 건너뛴다.

스마트 리컴포지션에 도움이 되는 정보 추가

컴포저블을 여러번 호출하면 컴포저블이 컴포지션에도 여러번 추가된다. 동일한 호출 사이트에서 컴포저블을 여러번 호출하는 경우 Compose가 각 컴포저블 호출을 고유하게 식별할 수 있는 정보가 없으므로 인스턴스를 구분하기 위해 호출 사이트 외에 실행 순서가 사용된다. 이 동작만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 원치 않는 동작이 발생할 수도 있다.

@Composable
fun MoviesScreen(movies: List<Movie>) {
    Column {
        for (movie in movies) {
            // MovieOverview composables are placed in Composition given its
            // index position in the for loop
            MovieOverview(movie)
        }
    }
}

위의 코드에서 Compose는 호출 사이트 외에 실행 순서를 사용하여 컴포지션에서 인스턴스를 구분한다. 새 movie가 목록의 하단에 추가된 경우 Compose는 인스턴스의 목록 내 위치가 변경되지 않았고 따라서 인스턴스의 movie 입력이 동일하므로 컴포지션에 이미 있는 인스턴스를 재사용할 수 있다.

<그림 4. 목록의 하단에 새 요소가 추가된 경우가 되면 컴포지션 내 MovieScreen의 표현이다. 컴포지션의 MovieOverview 컴포저블을 재사용할 수 있다. MovieOverview의 색상이 동일하면 컴포저블이 재구성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하지만, 목록의 상단 또는 가운데에 항목을 추가하거나 항목을 삭제하거나 재정렬하여 movies 목록이 변경되면 목록에서 입력 매개변수의 위치가 변경된 모든 MovieOverview 호출에서 리컴포지션이 발생한다. 예를 들어, MovieOverview가 부수효과를 사용하여 영화 이미지를 가져오는 경우에 매우 중요하다.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리컴포지션이 발생하면 효과가 취소되고 다시 시작된다.

@Composable
fun MovieOverview(movie: Movie) {
    Column {
        // Side effect explained later in the docs. If MovieOverview
        // recomposes, while fetching the image is in progress,
        // it is cancelled and restarted.
        val image = loadNetworkImage(movie.url)
        MovieHeader(image)

        /* ... */
    }
}

<그림 5. 목록에 새 요소가 추가될 때 컴포지션 내 MovieScreen의 표현이다. MoviewOverview 컴포저블을 재사용할 수 없으며 모든 부수 효과가 다시 시작된다. MoviewOverview의 색상이 다르면 컴포저블이 재구성되었음을 의미한다.>

이상적으로 MoviewOverview 인스턴스의 ID는 인스턴스에 전달된 movie의 ID에 연결된 것으로 간주한다. 영화 목록을 재정렬하는 경우, 다른 영화 인스턴스(movie)로 각 MoviewOverview 컴포저블을 재구성하는 대신 컴포지션 트리 내 인스턴스를 재정렬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Compose에서 런타임에 특정 부분(key 컴포저블)을 식별하는데 사용할 값을 지정할 수 있다.

주요 컴포저블 호출로 코드 블록을 래핑하고 하나 이상의 값을 전달하면 이러한 값이 컴포지션에서 인스턴스를 식별하는데 사용된다. key 값은 전체적으로 고유하지 않아도 되며 호출 사이트에서의 컴포저블 호출 간에만 고유하면 된다. 따라서 예제 코드에서는 각 movie 에는 movies 사이에 고유한 key 가 있어야 한다. 앱의 다른 위치에 있는 다른 컴포저블과 이 key를 공유하는 건 괜찮다.

@Composable
fun MoviesScreen(movies: List<Movie>) {
    Column {
        for (movie in movies) {
            key(movie.id) { // Unique ID for this movie
                MovieOverview(movie)
            }
        }
    }
}

위에서 목록의 요소가 변경되더라도 Compose는 개별 MovieOverview 호출을 인식하고 재사용할 수 있다.

<그림 6. 목록에 새 요소가 추가될 때 컴포지션 내 MovieScreen의 표현이다. MovieOverview 컴포저블에는 고유 키가 있으므로 Compose가 변경되지 않은 MovieOverview 인스턴스를 인식하고 재사용할 수 있다.>

key 컴포저블을 사용하면 Compose가 컴포지션에서 컴포저블 인스턴스를 식별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여러 컴포저블이 동일한 호출 사이트에서 호출되고 부수 효과 또는 내부 상태가 포함되어 있을 때 중요하다.

일부 컴포저블에는 key 컴포저블 지원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ex) LazyColumn의 경우 items DSL에 key를 지정할 수 있다.

@Composable
fun MoviesScreen(movies: List<Movie>) {
    LazyColumn {
        items(movies, key = { movie -> movie.id }) { movie ->
            MovieOverview(movie)
        }
    }
}

입력이 변경되지 않은 경우 Skip

컴포지션에 이미 컴포저블이 있는 경우 모든 입력이 안정적이고 변경되지 않았으면 리컴포지션을 건너뛸 수 있다.

안정적인 유형은 아래와 같다.

  • 두 인스턴스의 equals 결과가 동일한 두 인스턴스의 경우 항상 동일하다.
  • 유형의 공개 속성이 변경되면 컴포지션에 알림이 전송된다.
  • 모든 공개 속성 유형도 안정적이다.

@Stable 어노테이션을 사용하여 안정적이라고 명시되지 않더라도 Compose 컴파일러가 안정적인 것으로 간주하며 아래는 중요한 일반적인 유형이다.

  • 모든 원시값 유형 : Boolean, Int, Long, Float, Char 등
  • 문자열
  • 모든 함수 유형(람다)

이러한 유형은 모두 불변하므로 stable 계약을 준수할 수 있다. 불변성을 지닌 유형은 절대 변경되지 않으므로 컴포지션에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도 되며 따라서 이 계약을 훨씬 더 쉽게 준수할 수 있다.

완전히 변경 불가능한 모든 유형은 안전하게 안정적인 유형으로 간주할 수 있다.

안정적이지만 변경할 수 있는 유형은 Compose의 MutableState 유형이다. 값이 MutableState로 유지되는 경우, State.value 속성이 변경되면 Compose에 알림이 전송되므로 상태 객체는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컴포저블에 매개변수로 전달된 모든 유형이 안정적인 경우, UI 트리 내 컴포저블 위치를 기반으로 매개변수 값이 동일한지 비교한다. 이전 호출 이후 모든 값이 변경되지 않은 경우 리컴포지션을 건너뛴다.

모든 입력이 안정적이고 변경되지 않은 경우, Compose는 컴포저블의 리컴포지션을 건너뛴다. 비교에서는 equals를 사용한다.

Compose는 증명할 수 있는 경우에만 유형을 안정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예를 들어, 인터페이스는 일반적으로 안정적이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며 구현을 변경할 수 없으며 변경할 수 있는 공개 속성이 있는 유형도 안정적이지 않다.

Compose가 유형이 안정적이라고 추론할 수 없지만 안정적인 것으로 간주하도록 하려면 @Stable 어노테이션으로 표시하면 된다.

// Marking the type as stable to favor skipping and smart recompositions.
@Stable
interface UiState<T : Result<T>> {
    val value: T?
    val exception: Throwable?

    val hasError: Boolean
        get() = exception != null
}

위의 코드 스니펫에서는 UiState가 인터페이스이므로 Compose가 일반적으로 이 유형을 안정적이지 않은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Stable 어노테이션을 추가하면 Compose가 이 유형이 안정적임을 알게되고 스마트 리컴포지션을 선호하게 된다. 즉, 인터페이스가 매개변수 유형으로 사용되는 경우 Compose가 모든 구현을 안정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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