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face
- 일반적으로 변수, 함수, 클래스에 타입 체크를 위해 사용된다.
- 직접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고 모든 메소드가 추상 메소드다
- 추상 클래스의 추상 메소드와 달리 abstract 키워드는 사용할 수 없다.
- ES6는 인터페이스를 지원하지 않지만 TypeScript는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Interface를 사용하는 이유
- 타입의 이름을 짓고 코드 안의 계약을 정의한다.
- 프로젝트 외부에서 사용하는 코드의 계약을 정의하는 강력한 방법이다.
- 다음과 같은 범주에 대해 계약을 정의할 수 있다.
객체의 스펙 (속성과 속성의 타입)
함수의 파라미터
함수의 스펙 (파라미터, 반환 타입 등)
배열과 객체에 접근하는 방식
클래스
Properties
- 컴파일러는 프로퍼티의 두 가지 요소를 검사한다.
필수 요소 프로퍼티의 유무
프로퍼티 타입
- 아래 예약어로 프로퍼티를 세밀하게 컨트롤 할 수 있다.
? (Optional Properties)
readonly (Readonly properties)
Optional Properties
- 프로퍼티 선언 시 이름 끝에 ?를 붙여서 표시한다.
- 인터페이스에 속하지 않는 프로퍼티의 사용을 방지하면서, 사용 가능한 프로퍼티를 기술할 때 사용한다.
- 객체 안의 몇개의 프로퍼티만 채워 함수에 전달하는 "option bags" 같은 패턴에 유용하다.
Readonly properties
- 객체가 처음 생성될 때만 값 설정이 가능하고, 이후 수정이 불가능하다.
- 프로퍼티 이름 앞에 readonly를 붙여 사용한다.
readonly vs const
- readonly와 const의 공통점 : 생성 후에 배열을 변경하지 않음을 보장한다.
- 변수는 const를 사용하고 프로퍼티는 readonly를 사용한다
interface types
- TypeScript에서 인터페이스는 함수, 클래스에서 사용할 수 있다.
- 함수
JavaScript 객체가 가질 수 있는 넓은 범위의 형태를 기술한다.
프로퍼티로 객체를 기술하는 것 외에도, 인터페이스는 함수 타입을 설명한다.
- 클래스
클래스가 특정 통신 프로토콜을 충족하도록 명시적으로 강제한다.
C#과 Java와 같은 언어에서 일반적으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방법과 동일하다.
function type
- 함수의 인자의 타입과 반환 값의 타입을 정리한다.
- 함수의 타입을 정의할 때에도 사용한다.
class type
- 클래스가 특정 계약(contract)을 충족하도록 명시적으로 강제한다.
interface 확장
-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인터페이스도 인터페이스 간의 확장이 가능하다.
hybrid type
- 자바스크립트의 유연하고 동적인 타입 특성에 따라 인터페이스 역시 여러가지 타입을 조합할 수 있다.
- 아래 코드와 같이, 함수 타입이면서 객체 타입을 정의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도 구현할 수 있다.
디자인 패턴(Strategy pattern)
interface를 활용한 디자인 패턴 (Strategy pattern)
- 객체가 할 수 있는 행위들을 전략(strategy)으로 만들어두고, 동적으로 행위의 수정이 필요한 경우 전략을 바꾸는것 만으로 수정이 가능하도록 만든 패턴이다.
디자인 패턴 활용 사례
- 자판기 결제 방법을 현금 결제에서 카드 결제로 변경할 때, Pay 메소드 구현 변경이 필요하다.
- 메소드 수정 방식의 문제점
OCP를 위배한다. (OOP 설계 원칙)
시스템이 커져서 확장 될 경우 연동되는 시스템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 디자인 패턴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