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어 리뷰 프로젝트 회고

wiz·2022년 2월 20일
0

배경

목표

  • 처음으로 (회사를 제외한) 팀 프로젝트 완성 시키기
  • 지도 api 이용
  • 인증 관련 작업 등을 라이브러리없이 구현해보기

환경

  • 2022/01/02 ~ 2022/02/20
    • 한달을 목표로 잡은 단기간 프로젝트
  • 프론트 1명 (도중 팀원 이탈), 백엔드 2명
    • 주니어2, 취준생1

과정

Kakao 지도 api

  • ref
  • 처음엔 Naver 지도 api 를 이용했지만, 아래와 같은 이유 때문에 Kakao 지도 api 로 바꿔서 진행했다
    • 한번에 받을 수 있는 검색 항목 제한 수가 카카오가 더 많음
    • 카카오 지도에서는 카테고리를 지정한 검색을 할 수 있다
    • 카카오 지도가 api, 전체적인 문법이 이용하기 쉬움

백엔드 api 관련 소통

  • 회사에서 graph ql 을 이용하다보니깐 내가 rest api에 대해서 미숙하다는 걸 그동안 잊고 있었다
  • 이번에 백엔드와 아래 이슈들을 해결하면서 공부를 했다
    • cors 에러, payload 로 보내는 방식, 이미지 업로드 등
    • 평상시 백엔드 팀원과 같이 이슈를 해결해온 적이 거의 없어서 이번이 새로운 경험이였다.
    • 앞으로 사이드프로젝트할 때 관련 이슈는 쉽게 해결이 가능할 거 같다

암호화, 인코딩

  • 여태까지 암호화, 인코딩을 거의 사용해본 적이 없었다
    • base64, AES, SHA-256 등을 거의 처음 제대로 이용했다
  • crypto-js 라이브러리를 이용했는데, 이 라이브러리에서 AES 관련 설정을 자동으로 해준게 오히려 날 해매게 만들었다

결과 및 고찰

  • code
  • 단기간에, 적은 인원으로 작업한 아주 간단한 프로젝트였다
    • 하지만 생각보다 내가 기본적인 개발 상식이 부족하다는 것을 제대로 인지한 소중한 기회였다
  • 내가 한동안 같은 라이브러리, 같은 기능들만 만들어 왔다는 것을 느꼈다
    • 앞으로는 매번 새로운 걸 공부하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겠다
profile
성장 중인 프론트엔드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