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variable변수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변수'란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상의 공간을 의미한다. 이 공간에 저장된 값은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변수'라는 수학용어의 정의와 상통하는 면이 있어서 이렇게 이름 붙여졌다.변수의 선언과 초기화값을 저장하는 공간이
'변수의 이름'처럼 프로그래밍에서 사용하는 모든 이름을 '식별자(identifier)'라고 하며, 식별자는 같은 영역 내에서 서로 구분(식별)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식별자를 만들 때는 다음과 같은 규칙을 지켜야 한다.int num ; // 변수명이 소문자로만 이루
(1) 기본형과 참조형자료형은 크게 '기본형'과 '참조형'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기본형 변수는 실제값(data)을 저장하는 반면, 참조형 변수는 어떤 값이 저장되어 있는 주소(memory address)를 값으로 갖는다.자바는 C언어와 달리 참조형 변수 간의 연
(1) 상수'상수(constant)'는 변수와 마찬가지로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지만, 변수와 달리 한번 값을 저장하면 다른 값으로 변경할 수 없다.상수를 선언하는 방법은 변수와 동일하며, 단지 변수의 타입 앞에 키워드 'final'을 붙여 주기만 하면 된다.일
(1) 문자 리터럴과 문자열 리터럴'A'와 같이 작은 따옴표로 문자 하나를 감싼 것을 '문자 리터럴'이라고 한다. 두 문자 이상은 큰따옴표로 감싸야 하며 '문자열 리터럴'이라고 한다.char타입의 변수는 단 하나의 문자만 저장할 수 있으므로, 여러 문자(문자열)을 저장
모든 변수와 리터럴에는 타입이 있다.서로 다른 타입간의 연산을 수행해야하는 경우 타입을 일치시켜야 연산 수행이 가능하다.변수나 리터럴의 타입을 다른 타입으로 변환하는 것을 '형변환(castin)'이라고 한다.(1) 형변환 방법여기서 사용되는 괄호( )는 '캐스트 연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