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스터디] 1. 컴퓨터 구조 시작하기 및 0과 1로 숫자를 표현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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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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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모리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부품
    중구 난방으로 저장되어있는 값을 가져오기위해 주소값을 사용함.

  • cpu
    메모리에 저장된 명령어를 읽기,해석,실행

    • ALU : 컴퓨터의 계산을 도맡음
    • 레지스터 : 필요한 값들을 임시로 저장함
    • 제어장치 : 제어신호라는 신호를 보내고, 명령어 해석

  1. 전기신호 보냄
  2. 더하라 라는 명령어를 레지스터에 저장
  3. 레지스터에 있는 명령어 해석
  4. 메모리에있는 데이터 서로다른 레지스터에 저장
  5. ALU가 계산하여 다른 레지스터에 저장

  • 보조기억장치
    메모리는 비싸고, 휘발성이기 때문에, 저장을 못함
    그러기에 대안책이 보조기억 장치임.
  • 시스템버스

핵심 부품들은 모두 메인보드에 존재함.
메인 보드 내부에 버스를 통해 주고받음

버스는 주소버스, 제어버스, 데이터버스로 나뉨

  1. 제어버스로 명령을 보냄
  2. 주소버스로 해당 주소를 보내줌
  3. 메모리에서 데이터 버스로 요청한 주소에 있는 내용을 보냄.

  • 비트

    모든 비트 표현은 2의 n 승임
    그중 8개가 1바이트로, 나머지는 1000단위로 끊음.

또한 워드라는 단어도 있는데, x64, x32가 있는데
한번에 처리할수 있는 데이터 크기를 말함.

  • 이진법

컴퓨터는 이진수로 표시해야함.
이진수 표기는 아래첨자 (x)를 붙이거나, 앞에 0b를 붙임.

음수 표현은 보수를 사용하면 되는데,
값을 전부 뒤집고, +1을 하면 된다.
그런데 안되는 수도 있어 완벽하진 않음

  • 십육진법

이진법으로 표현하다보니, 너무 길어짐.
데이터를 표현할때 십육진법도 많이 사용함.

십육진수를 이진수로 변환할땐 , 그림을 참고하자.

이진수를 16진수로 변환하는 법은 네개씩 끊어서 표현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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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가르칠수 있도록 노력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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