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기초 개념과 특징

nGyu·2022년 1월 16일
0
post-thumbnail

자바를 처음 시작하게 되었는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하는지 감이 잡히지 않아 이 언어의 기초개념, 특징 을 조사하기로 했다.

자바 기초 개념

우선, 자바는 어떤 언어인가?
이것에 초점을 맞추고 찾아보았다.

자바는 객체지향형 프로그래밍 언어로, JVM을 사용하는 언어.

여기서 객체지향형이 뭔지 대충 알겠는데, JVM이 뭔지 정확히 몰라서 한번 다시 검색을 한 결과

  • Java Virtual Machine 의 약어.
  • 자바 바이트코드를 OS 에 맞게 해석하여 실행해주는 역할

대강 무슨 내용인지는 알 것 같았다.
결국, 다양한 JVM 덕분에 window, linux, mac 등 다양한 os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것 같다.

자바 특징

더욱 많은 특징이 있지만, 내가 가장 이해가 가는 특징들을 모아 보았다.

  1. 객체 지향적이다
    1. 숫자( int, float, long 등 )나 논리값(boolean) 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두 객체로 되어있다.
    2. Object 클래스에서 모든 클래스를 파생한다.
  2. 인터프리터 언어이다
    1. 컴파일 언어임과 동시에 인터프리터 언어이다.
    2. 텍스트 소스 컴파일 → 2진 파일로 제작 → 자바 런타임이 클래스 파일을 인터프리트 하며 실행
    3. 시스템에 무관한 2진 파일을 만듬으로, 컴파일 언어에 가까운 속도와 시스템 독립성을 동시에 얻는다.
  3. 안전하다
    1. 포인터 개념이 없고, 유형 정의가 강고하여 실행 전에는 클래스 파일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검사가 가능하다.
    2. 자료형 타입에 굉장히 민감하다. → 이 때문에 코드를 매우 명확하게 만들어 준다.
  4. 동적이다
    1.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면 하나의 모듈을 갱신할 때 다른 모듈을 모두 갱신할 필요가 없다.
    2. 인터페이스가 모든 인스턴스 변수와 도구의 실행문을 배제한 객체 간의 상호 작용을 정의하기 때문이다.

더 많은 내용이 있긴 할텐데, 우선 내가 건드리기 시작한 내용은 이렇다.
다음은 자료형에 대해서 알아봐야지.

profile
지금보다 내일을, 모레를 준비하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