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
사용자의 하드웨어, 시스템 리소스를 제어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일반적 서비스를 지원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운영체제의 목적
-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관리
=> 컴퓨터에는 수 많은 하드웨어가 존재 이들을 잘 관리해줘야 컴퓨터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운영체제의 성능이 좋아야 컴퓨터의 성능도 좋아진다.
- 사용자에게 편의를 제공
=>운영체제가 없다면 위에서 말한 하드웨어에 관한 모든 관리를 사용자가 해야한다는 점과 같이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매우 불편함을 겪음.
※ 운영체제의 역할
- 프로세스 관리 : 운영체제에서 작동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기능
1) 스레드
2) 스케줄링
3) 동기화
- 저장장치 관리 : 1차 저장장치에 해당하는 메인 메모리와 2차 저장장치에 해당하는 하드디스크, NAND 등을 관리하는 기능
1) 메모리 관리
2) 가상 메모리
3) 파일 시스템
- 사용자 관리 : 운영체제는 각 계정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
1) 계정 관리
2) 접근권한 관리
- 네트워킹 :
네트워킹은 컴퓨터 활용의 핵심
TCP/IP 기반의 인터넷에 연결하거나, 응용 프로그램이 네트워크를 사용하려면 운영체제에서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지원해야 함.
▣ 운영체제 종류
- Windows
- Unix
- Linux
- MacOS
1. Windows
-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하는 컴퓨터 운영체제면서 가장 대표적인 운영체제
- 데스크탑에서 사용되는 운영체제 중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 차지
- 명령의 입력이 아닌 클릭으로 여러 기능들 수행 가능
- 오픈 소스가 아닌 유료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변경하여 이용할 수 없음.
- 개발자를 위한 환경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개발할 때는 거의 사용되지 않음.
2. Unix
- 대부분의 현대적 컴퓨터 운영체제의 원형이 된 운영체제
- 대부분 C언어로 쓰여져 있고 소스코드르 쉽게 구할 수 있어 새로운 기종에 적은 노력으로 쉽게 이식 가능
- 서버 운영에 필수적인 CLI가 상당히 강해 서버 시장에서 굉장히 인기있음
- 현존하는 운영체제 중 가장 이식성이 높음.
- 하드웨어 호환성이 Windows에 비해 낮음.
- 멀티미디어를 사용하기에 어려움.
3. Linux
- 리눅스 커널을 사용하는 운영체제
- 무료이고 오픈 소스이기 때문에 기업 또는 개인이 사용하여 자신만의 운영체제로 완성시켜 배포 가능.
-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수정하고 이용할 수 있으며, 버그나 에러사항이 발생했을 시 사용자가 그 자리에서 개선할 수 있음.
- 실시간으로 처리에 미약함.
- 보안에 굉장히 취약.
4. MacOS
- Apple Inc.에서 개발한 운영체제
- 현존하는 최고의 프로세스 지원.
- 아직까지 점유율이 적어 바이러스 배포가 많지 않음
- 단순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 윈도우에 비해 많은 프로그램 제공X
- 대부분의 게임 제작사는 Mac 운영체제 제공X
다양한 운영체제에대해 알아서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