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wanseung2·2021년 1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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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code 1차 프로젝트 시작전,
지금까지 배워왔던 부분을 복습하는
느낌으로 정리해버리자 !!

⭐️ 의미를 파악해 버리자!⭐️

이 세상 누구나 한번쯤은 봤을만한 단어 HTTP!
이번시간에는 HTTP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란❓

HyperText Transfer Protocol의 약자로서,
약자 하나하나 짚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다!

1. HyperText

우리는 사실 HyperText가 무엇인지 알고있다!
HTTP에서 HyperText는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의 HyperText와 그 의미가 동일하며, 문서와 문서가 링크로 연결되도록 하는 태그로 구성된 언어란 뜻이다. 다시 말하면, HTML은 웹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 웹브라우저 위에서 동작하는 언어를 뜻한다.

2. Transfer

우리는 우리가 만든 웹사이트를 널리 알리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서 다른 컴퓨터에게 전송해야 한다.
그리고 그러한 전송은 보내는 곳받는 곳이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ex : Request, Response (요청과 응답)

3. Protocol

프로토콜은 협약, 통신 규약 이라는 의미를 가지며, 물리적으로 떨어진 컴퓨터 끼리 어떻게 HTML파일(HyperText)을 주고 받을지에 대한 약속으로 볼 수 있다.

우리는 한국인으로 태어난 이상 한국어를 사용해야 하는 사회에 살고 있다. 한국 사회의 소통방식(약속)인 한국어로 소통을 하듯 컴퓨터도 컴퓨터 끼리의 소통 방법이 필요하다. 이런 필요에 의해서 만들어진 소통하는 방식 또는 약속이 HTTP다. 우리가 사용하는 인터넷 상에서 일어나는 소통은 대부분 HTTP 규약을 따른다.

HTTP의 두가지 특징❗️

1. Request, Response (요청과 응답)

소통의 핵심은 요청과 응답

HTTP 통신의 핵심은 요청과 응답이다. 앞서 HTTP의 세번째 키워드인 Transfer 에 대해서 설명 할 때, 전송은 보내는 주체와 받는 주체가 있다고 했다. 보내는 주체는 받는 주체에게 요청을 보내고, 받는 주체는 요청을 보낸 주체에게 응답을 보낸다. 다시 편지로 예를 들어보면, 보내는 주체는 편지의 발신자고, 받는 주체는 수신자가 된다. 수신자는 잘 받았다는 응답을 다시 발신자에게 보낸다.

컴퓨터끼리의 소통도 마찬가지다. 결국 사람이 필요에 의해서 만든 소통 방식이기 때문에 우리의 소통 방식과 큰 차이점이 없다. 랩탑을 연다. 유튜브에 접속한다. 내가 평소 즐겨보던 유튜브 영상의 링크를 누른다. 그 순간 내 랩탑은 구글의 서버에게 요청을 보낸다. "골든 리트리버 영상 주세요." 구글의 서버는 이 요청을 처리해서 다시 요청을 보낸 나의 랩탑에 응답을 보낸다. "귀여운 골든 리트리버 영상 드립니다."

HTTP를 어렵게 생각할 필요 없다. 사실은 우리에게 친숙한 소통방식을 컴퓨터의 소통방식에도 적용한 것이다.

2. Stateless

HTTP에 대한 설명 중 절.대, N.E.V.E.R(강조) 잊어서는 안 될 HTTP의 특징이 바로 Stateless 다. 문자 그대로 번역하면 State(상태) + less(없음) 을 의미한다.

각각의 HTTP 통신(요청/응답)은 독립적 이기 때문에 과거의 통신(요청/응답)에 대한 내용을 전혀 알지 못 한다. 이전의 상태를 전혀 알지 못 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매 통신마다 필요한 모든 정보를 담아서 요청을 보내야 한다. 비유를 하자면, 마치 이미 자기소개를 한 사람에게 계속해서 똑같은 내용으로 자기소개를 해야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만일 여러번의 통신(요청/응답)의 진행과정에서 연속된 데이터 처리가 필요한 경우(ex. 온라인 쇼핑몰에서 로그인 후 장바구니 기능)를 위해 로그인 토큰 또는 브라우저의 쿠키, 세션, 로컬스토리지 같은 기술이 필요에 의해 만들어졌다.

HTTP Request Methods❗️

HTTP 통신 메소드 세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각각의 메소드(GET, POST, DELETE)가 가지는 의도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이러한 통신 메소드는 프론트엔드(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요청한 것임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백엔드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혼란이 옵니다!

1. GET

  • 이름 그대로 어떤 데이터를 서버로 부터 받아(GET)올 때 주로 사용하는 메소드
  • 데이터를 받아오기만 할 때 사용된다.
  • 가장 간단하고 많이 사용되는 HTTP 메소드 (사실 우리가 웹페이지를 띄울 때 필요한 정보들을 모두 GET메소드로 요청을 보내서 받아온 응답을 화면에 띄우는 것이다)

2. POST

  • 데이터를 생성 / 수정 할 때 주로 사용되는 메소드
  • 데이터를 생성 및 수정 할 때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요청에 body가 포함되서 보내진다

3. DELETE

  • 메소드의 이름에서 유추 가능하듯, 특정 데이터를 서버에서 삭제 요청을 보낼때 쓰는 메소드

HTTP Response Status Codes❗️

200: OK

  • 가장 자주 보게되는 Status Code
  • 문제없이 요청에 대한 처리가 백엔드 서버에서 이루어지고 나서 오는 응답코드
  • 우리는 모두 200 OK 를 원한다

201: Created

  • 무언가가 잘 생성되었을 때에(Successfully Created) 오는 Status Code
  • 대게 POST 메소드의 요청에 따라 백엔드 서버에 데이터가 잘 생성 또는 수정 되었을 때에 보내는 코드

400: Bad Request

  • 해당 요청이 잘못되었을 때 보내는 Status Code
  • 주로 요청의 Body에 보내는 내용이 잘못되었을 때 사용되는 코드
    ex) 전화번호를 보내야 하는데 숫자가 아닌 문자열의 주소가 대신 Body에 담겼을 경우

401: Unauthorized

  • 유저가 해당 요청을 진행하려면 먼저 로그인을 하거나 회원가입이 필요하다는 의미
    ex) wish list, 좋아요 기능은 회원이 아니면 요청을 보낼 수 없음

403: Forbidden

  • 유저가 해당 요청에 대한 권한이 없다는 뜻
  • 접근 불가능한 정보에 접근했을 경우
    ex) 오직 유료회원만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를 요청 했을 때

404: Not Found

  • 요청된 URI 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의미

500: Internal Server Error

  • 서버에서 에러가 났을 때의 Status Code
  • API 개발을 하는 백엔드 개발자들이 싫어하는 코드

마지막 Review❗️

HTTP 는 컴퓨터 끼리의 소통을 위한 통신규약이다.
HTTP 통신은 Request(요청)과 Response(응답)으로 이루어 진다.
HTTP 통신의 매 요청과 응답은 이전 상태를 알지 못 한다. (Statel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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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내 노력을 드러내려고 하지 않았고, 그저 내 그림들이 봄날의 밝은 즐거움을 담고 있었으면 했다. 내가 얼마나 노력했는지 아무도 모르게 말이다." - 앙리 마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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