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tory Method

최완식·2022년 12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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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토리 메서드는 무엇일까? 무엇이 좋을까?

Factory Method

  • 사용할 클래스를 정확히 몰라도 개체 생성을 가능하게 해주는 패턴
public final class Cup {
    private int sizeMl;

    private Cup(int sizeMl) {
        this.sizeMl = sizeMl;
    }

    public static Cup createOrNull(CupSize size) {
        switch (size) {
            case SMALL:
                return new Cup(355);
            case MEDIUM:
                return new Cup(473);
            case LARGE:
                return new Cup(651);
            default:
                assert(false) : "Unhandled CupSize:" + size;
                return null;
        }
    }
}
  • 생성자가 private이라 생성을 무조건 정적 함수를 통해서 해야함
  • 해당 정적 함수에서 컵의 용량을 결정함

생성자 대신 정적 메서드 사용의 장점

  • null을 반환할 수 있다.
  • 생성자는 생성 불가능한 경우 예외를 던질 수 밖에 없다.
    • swift는 nilable initializer가 가능하다.

다형적인 팩토리 메서드 패턴

  • 컵 사이즈는 나라마다 다르다.
  • 같은 small, medium, large여도 각 나라마다 해당 규격이 다를 수 있기 때문
  • 이런 경우 어떻게 구현할까?

방법

  1. createOrNull에 매개 변수로 country를 넣는다.
    • OO 적인 방법은 아님
  2. createOrNull을 다형적으로 만든다.
    • Country에서 이를 재정의하여 사용
    • OO 적인 방법

예시

// Cup

public final class Cup {
    private int sizeMl;

    Cup(int sizeMl) { // Package 접근 제어자
        this.sizeMl = sizeMl;
    }

    public int getSize() {
        return this.sizeMl;
    }
}

// 왜 인터페이스 사용 안함? - 데이터가 들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
public abstract class Menu {
    // 다른 메서드 생략
    public abstract Cup createCupOrNull(CupSize size); // 가상 생성자라고 볼 수 있음
}

public class AmericanMenu extends Menu {
    @Override
    public Cup createCupOrNull(CupSize size) {
        switch (size) {
            case SMALL:
                return new Cup(473);
            case MEDIUM:
                return new Cup(621);
            case LARGE:
                return new Cup(887);
            default:
                assert(false) : "Unhandled CupSize:" + size;
                return null;
        }
    }
}

// Korean 생략
  • createCupOrNull(CupSize size)는 가상 생성자라고 볼 수 있음

다형적인 팩토리 메서드 패턴 2

  • Cup도 추상적일 수 있다.
public abstract class Cup {
    private int sizeMl;

    protected Cup(int sizeMl) {
        this.sizeMl = sizeMl;
    }

    public int getSize() {
        return this.sizeMl;
    }
}

public final class GlassCup extends Cup {
    GlassCup(int sizeMl) {
        super(sizeMl);
    }
}

public final class PaperCup extends Cup {
    private Lid lid;

    PaperCup(int sizeMl, Lid lid) {
        super(sizeMl);

        this.lid = lid;
    }
}

// 종이컵을 반환하는 것으로 변경됨
public class AmericanMenu extends Menu {
    @Override
    public Cup createCupOrNull(CupSize size) {
        switch (size) {
            case SMALL:
                return new PaperCup(473);
            case MEDIUM:
                return new PaperCup(621);
            case LARGE:
                return new PaperCup(887);
            default:
                assert(false) : "Unhandled CupSize:" + size;
                return null;
        }
    }
}
  • 구체적인 것부터 만들어서 필요하면 추상화해라
  • 처음부터 추상적인 패턴을 사용하지 마라.

팩토리 메서드의 장점

  • 클라이언트는 본인에게 익숙한 인자를 통해 개체 생성이 가능하다.
    • ml가 아닌, 사이즈로 생성 가능
  • 오류일시 null을 반환할 수 있다.
  • 다형적으로 개체 생성이 가능하다.
    • 그래서 가상 생성자 패턴이라고도 한다.

Reference

profile
Goal, Plan, Exec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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