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를 짜다보면, 어느새 얽히고 섥혀있는 내 프로젝트를 마주한다. 부지런함이 개발자의 덕목이 아닌가라고 생각될 정도로 항상 깔끔함을 유지하는 것이 참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곤한다. 혹은 미래의 나와 과거의 나가 항상 현재에서 싸우는 듯하기도 한다. 오늘은 이렇게 마주하기 싫은 스파게티 코드에 대해서 한번 분석해보고, 어떤 해결 방법, 원칙을 두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려한다.

스파게티 코드

  • 스파게티 코드
  • 소스 코드가 복잡하게 얽힌 모습을 면발에 비유한 표현
  • 문제점
    • 유지보수 어려움
    • 재활용 불가
    • 버그의 온상
    • 생산성 저하
  • 형태
    • 복잡한 제어문
    • 많은 변수
    • 잘못된 상속
    • 클래스 간 의존관계 정리가 안됨
    • 추상화 단계의 부재
  • 원인
    • 몰라서
      • 주니어의 경우
    • 게을러서
      • 이게 더 문제가 많음

형태에 따른 스파게티 코드

위에서 알아본 스파게티 코드의 형태에 따라 예시와 함께 해당 분류를 이해해보자.

복잡한 제어문

  • goto
  • branch (if, switch)
    • 분기 별로 case를 따져야 한다는 점에서 읽기 어려운 코드를 만듦
  • loop (for, while)
  • Cyclomatic complexity
    • 코드의 복잡성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
    • Control flow 분기 개수를 세어 측정
  • if 문이 없다면..?
    • 상당히 코드 읽기가 수월해질 것

많은 변수

  • 단순히 값을 저장하는 용도
  • 제어를 컨트롤 하기 위한 용도
    • 해당 변수가 변화함에 따라 분기(if, switch) 혹은 loop(for)를 사용한다면 흐름을 기억해야 함
    • 상당히 코드가 읽기 힘들어짐
    • 제어에 사용되는 변수가 많을 수록 코드 흐름을 따라가기 힘듦
  • 변수가 없다면..?
    • 모든 것이 상수라면, 분기도 없을 것이고 단순하게 읽을 수 있을 것

잘못된 상속

  • 눈치채기 어려운 스파게티 코드
  • 진성 스파게티 코드
  • 상속은 가장 강한 커플링 중 하나
    • 코드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부모 클래스를 번갈아가면서 읽어야 함
    • override된 함수와 아닌 함수를 구분해서 읽어야 함
  • 잘못된 상속
    • 매우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
    • 기본적으로 feature envy 상황을 가정해보자.
      • Feature Envy
        • 기능에 대한 욕심
        • 본연의 임무 이외의 기능이 해당 클래스에 들어가서 타 클래스에서 이에 의존적이게 되는 경우
        • 메서드에서 발생하는 Code Smell
          • Code Smell
            • 심오한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소스 코드의 특징
        • A Class의 메서드의 동작이 B Class의 여러 method에 의존적임
        • Method Move를 통해 해결이 가능하다.
    • 예시
      • UIViewController <- DefaultNetworkViewController <- RealViewController
      • DefaultNetworkViewController
        • UIViewController 상속
        • viewWillAppear에 network 요청하는 코드 넣어둚
          • 일단 View를 담당하는 클래스가 network 요청하는 코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말이 안되긴 함
          • 역할을 나누고 분리해야 함
      • RealViewController
        • DefaultNetworkViewController 상속
        • super.network 메서드 호출
      • 현상
        • RealViewController는 네트워크 호출을 하면 한번만 호출될 줄 알았는데 2번 호출됨
        • ViewWillAppear에 해당 코드가 숨겨져 있기 때문
        • 원하는 동작을 하지 않기 때문에 디버깅 비용이 많이 들어감

클래스 간 의존관계 정리가 안됨

  • 클래스간 의존 관계가 복잡하여 클래스를 독자적으로 재활용 할 수 없는 상황
    • 특정 클래스 동작 위해 다른 클래스를 필요로 함
    • 클래스 하나를 재활용하려 했는데, 수십개의 클래스를 가져와야 하는 상황(빌드가 안되서)
  • 클래스의 동작이 상관없는 다른 클래스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추상화 단계의 부재

  • 디테일까지 모두 적는다면 읽기가 어려워짐
  • 코드는 추상화된 내용으로 기술되어야 함
  • 이 때, 하나의 함수 안에서는 동일한 레벨의 추상화가 사용되어야 함

해결 방법

  • OOP를 제대로 다시 공부해야 해결이 가능
    • 학교에서 배운 OOP?
    • OOP를 배운 것이 아니고 OOP Language를 배운 것
  • 디자인 패턴 공부
    • 오히려 너무 복잡하게 처리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
    • 이건 잘못써서 그런 것
  • 리팩토링 공부
    • 기존의 레거시를 잡기 위해 리팩토링
    • 버그를 잡기 위한 UnitTest
  • 문제점
    • 이걸 모두 다 빠른 시간내에 공부하기 어려움
    • Design Pattern: 목적이해가 없어서 어려움
    • Clean Code: 입으로만 클린코드
    • Refactoring: 재작성인가?
    • UnitTest: 먹는건가?
  • 법칙
    • 10-200 Rule
      • 모든 함수는 10라인 안에서 끝난다.
      • 모든 class(struct, enum)은 200라인 안에서 끝나야 한다.
      • 효과
        • 발생한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가장 기본적인 과정
        • 문제 해결의 시작
        • 로직과 구조의 단순화로 상관관계 파악 용이
      • 짧게 작성한다는 것의 의미
        • 요소의 분리
          • 하나의 함수가 여러개의 함수로 분리
          • 하나의 클래스가 여러개의 클래스로 분리
        • 분리를 하다보면 규칙이 생김
          • 추상화 레벨을 생각할 수 밖에 없음
        • 순수함수에 가까운 형태로 변화
          • Cyclomatic complexity가 높아질 수 없음
          • 변수를 많이 사용할 수 없음
          • 각각의 역할이 명확해짐
        • 많은 고민을 하게 됨
          • 10줄, 200줄은 협소한 공간
          • 어떻게 하면 간결하게?
          • 어떻게 함수를 분리할까?
          • 어떻게 클래스를 분리할까?
    • 고민의 시간을 많이 확보하기
      • 고민을 많이 해야 추가 학습 내용을 받아들이는 속도가 빨라짐
      • 함수와 클래스를 분리했다면, 어떻게 다시 구조화 시킬 것인지에 대한 고민도 필요
        • 디자인 패턴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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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al, Plan, Exec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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