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프로젝트 리액트 클론코딩 발표_수요일

유진·2022년 12월 28일
0

TIL Today I Learned

목록 보기
40/116
post-thumbnail

2022.12.28.(수)

TIL Today I Learned


Good: 발표를 잘 마치고 마루리하였다.

Bad: 오늘은 쉬는 날~! 입안에 입병도 나고 입술에 헤르페스도 나고 몸이 피로하다.


[리액트 Project]

- Keep

각 개인의 역량을 올릴 수 있는 프로젝트였다.

프로젝트를 급하게 진행하는 것이 아닌 처음에 베이스를 잘 짜고 움직였다. 덕분에 꼬이는 일이 없었다.

프로젝트 진행 전에 TodoList App 만들기로 먼저 공부를 했었다. 그것이 크게 도움이 되었다.

게임을 만드는 글 작성 페이지를 맡았다. TodoList App과 상당히 비슷해서 머릿속에 계획이 잘 잡혔다.

GitHub와 팀 프로젝트 정리하는데 도움이 된 것 같아 뿌듯하다.

- Problem

비밀번호 유효성 검사(정규표현식)

가장 시간이 많이 든 정규표현식이다. 별거 아닌데 만만하게 볼 상대가 아니다.

let 뒤에 영문과 숫자 조합을 넣었다. 10개 이상의 블로그를 찾아보면서 섞이고 엉켰다. 그래서 직접 만들어 보았다.

//비밀번호 input box 유효성 검증

//비밀번호 input box 유효성 검증 
export const passwordCheck = (id) => 
{ let regExp = /^(?=.*[a-zA-Z])(?=.*[0-9]).{4,20}$/; 
// 영문, 숫자 조합 4자리 이상 return regExp.test(id); };
넣는 순서 

아직도 만들 때마다 어떤 함수가 먼저 나와야하는지 뒤에 가야하는지 헷갈린다.

initialState가 먼저 호출되어야 사용할 수 있다.

const initialState = 
{ contents: "", 
nickname: "", 
}; 

const [balance, setBalance] = useState(initialState);

깃허브에 팀 프로젝트 크게 크게 할 때마다 merge 를 했다. 다행히 엄청 안 좋은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어이없게 간단한 문제였다.

- Try

정규표현식은 머리를 짜내어 직접 원하는대로 만들었다.

프로젝트를 잘 하기!!가 아니라 프로젝트를 하면서 얼마나 이해하고 성장할 수 있는지를 배웠다. 다음 프로젝트 때도 급하게 가지 않고 같이 나아가고 싶다. 혼자하는 게 아니라서 어렵겠지만 기대해본다.

- Feel

이번 프로젝트에서 성장하고 있는 게 나에게 티가 났다. 휴 다행이다. 열심히 하고 싶었는데 열심히 할 수 있어서 좋았다. 정예부대와 후발대 반 다니면서 큰 도움이 되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팀 편성이 정말 잘 되었다. 함께 움직일 수 있는 마음이 잘 맞는 팀이었다. 새로운 팀 편성 될 때마다 이렇게 잘 맞는 대원들은 없을 거라고 항상 얘기해 왔는데 이번에도 감사합니다.

나의 역량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프로젝트였다. 항상 선발대 반 들어갈 만큼 잘 하는 대원들을 만나서 자신감이 떨어지고 나 자신에게 능력이 없어 보였다. 이번 팀에서는 잘해도 겸손하게 행동하시고 이끌어줘서 무언가 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고 가지고 있는 생각들을 계속해서 말할 수 있었다. 덕분에 앞으로 한 발자국 나아갈 수 있었다.

그래도 부족한 나이기에 꾸준히 공부할 것이다. 프로젝트에 Redux 써야하는데 입문 강의만 반복적으로 봐서 그 강의 대로만 했다. 공부하면 할 수 있기에 화이팅합시다.


​[ 9주 차 계획 ]

-스파르타코딩클럽 계획

✔ 월: 프로젝트 리액트 클론코딩

✔ 화: 프로젝트 리액트 클론코딩

✔ 수: 발표준비

□ 목: 리액트네이티브 실무 기초

□ 금: 리액트네이티브 실무 기초

-나의 계획

✔ 발표 완료

□ 내일 실시간 강의 열심히 듣기

profile
긍정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