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16_TIL

hyeojung·2020년 8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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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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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스트 코딩뉴비챌린지

  • 6주차 강의를 들었다. 어제 들었어야 했는데 피곤해서 집 도착하자마자 잠들어버리는 바람에 아침 일찍 일어나서 들은 건 안 비밀..^^
  • 이번 주차 자료구조 강의는 앞으로의 코딩에도 매우매우 중요하게 사용될 것들이고, 처음 배우는 내용이므로 정리를 해보려고 한다!


  • realloc 함수는 메모리를 재설정해준다. realloc(list, sizeof(int)*n); 과 같이 쓰이며 이때 원 메모리 공간에 저장되어 있던 값들이 사라질 수 있으므로 임시 메모리 공간을 할당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malloc 이나 realloc 으로 할당한 메모리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되면 free 함수로 해제해 주어야 한다.


구조체

: struct 구조체이름 { 자료형 멤버이름; . . . }; 혹은 typedef struct { 자료형 멤버이름; . . . } 구조체이름; 과 같이 정의한다. 구조체의 속성값에 접근하려면 구조체이름.멤버이름처럼 점(.) 연산자를 이용한다.


연결 리스트(linked list)

: 메모리 덩어리 여러 개를 포함하는 데이터 구조로, 메모리들이 포인터를 통해 연결되어 있다(값들이 배열처럼 인접해 있지 않기 때문). 값들 뿐만 아니라 값들의 개수만큼의 포인터도 저장해야 하므로 메모리는 두 배 정도 사용된다.
- 아래와 같은 형태로, node가 갖는 값(여기에서는 int형 변수) 후에 struct node형의 포인터(다음 node를 가리킴)가 오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typedef struct node {
    int number;
    struct node * next;
} node;

Linked list의 구현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연결 리스트의 기본 단위가 되는 node 구조체를 정의합니다.
typedef struct node
{
    //node 안에서 정수형 값이 저장되는 변수를 number으로 지정합니다.
    int number; 

    //다음 node의 주소를 가리키는 포인터를  *next로 지정합니다.
    struct node *next;
}
node;

int main(void)
{
    // list라는 이름의 node 포인터를 정의합니다. 연결 리스트의 가장 첫 번째 node를 가리킬 것입니다. 
    // 이 포인터는 현재 아무 것도 가리키고 있지 않기 때문에 NULL 로 초기화합니다.
    node *list = NULL;

    // 새로운 node를 위해 메모리를 할당하고 포인터 *n으로 가리킵니다.
    node *n = malloc(sizeof(node));
    if (n == NULL)
    {
        return 1;
    }

    // n의 number 필드에 1의 값을 저장합니다. “n->number”는 “(*n).numer”와 동일한 의미입니다. 
    // 즉, n이 가리키는 node의 number 필드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 간단하게 화살표 표시 ‘->’로 쓸 수 있습니다. n의 number의 값을 1로 저장합니다.
    n->number = 1;

    // n 다음에 정의된 node가 없으므로 NULL로 초기화합니다.
    n->next = NULL;

    // 이제 첫번째 node를 정의했기 떄문에 list 포인터를 n 포인터로 바꿔 줍니다.
    list = n;

    // 이제 list에 다른 node를 더 연결하기 위해 n에 새로운 메모리를 다시 할당합니다.
    n = malloc(sizeof(node));
    if (n == NULL)
    {
        return 1;
    }

    // n의 number와 next의 값을 각각 저장합니다.
    n->number = 2;
    n->next = NULL;

    // list가 가리키는 것은 첫 번째 node입니다. 
    //이 node의 다음 node를 n 포인터로 지정합니다.
    list->next = n;

    // 다시 한 번 n 포인터에 새로운 메모리를 할당하고 number과 next의 값을 저장합니다.
    n = malloc(sizeof(node));
    if (n == NULL)
    {
        return 1;
    }

    n->number = 3;
    n->next = NULL;

    // 현재 list는 첫번째 node를 가리키고, 이는 두번째 node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 따라서 세 번째 node를 더 연결하기 위해 첫 번째 node (list)의 
    // 다음 node(list->next)의 다음 node(list->next->next)를 n 포인터로 지정합니다.
    list->next->next = n;

    // 이제 list에 연결된 node를 처음부터 방문하면서 각 number 값을 출력합니다. 
    // 마지막 node의 next에는 NULL이 저장되어 있을 것이기 때문에 이 것이 for 루프의 종료 조건이 됩니다.
    for (node *tmp = list; tmp != NULL; tmp = tmp->next)
    {
        printf("%i\n", tmp->number);
    }

    // 메모리를 해제해주기 위해 list에 연결된 node들을 처음부터 방문하면서 free 해줍니다.
    while (list != NULL)
    {
        node *tmp = list->next;
        free(list);
        list = tmp;
    }
}
  • 연결 리스트(linked list)에 새로운 값을 추가하거나 삭제하려면?
// node 추가
node *newnode = malloc(sizeof(node));
newnode->next = n;
n = newnode;

// node 삭제
n->next = NULL;
free(n);

연결 리스트(linked list)의 장단점

  • 장점: 배열과 비교했을 때, 새로운 값을 추가할 때 다시 메모리를 할당하지 않아도 된다.
  • 단점: 구조가 정적인 배열과 달리 연결 리스트에서는 임의 접근이 불가능하므로, 연결 리스트에 값을 추가하거나 변경하는 경우 해당 위치까지 연결 리스트의 각 node들을 따라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연결 리스트의 크기가 n일 때 실행 시간은 O(n)이 된다.
    배열의 경우 임의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정렬되어 있는 경우) 이진 검색을 이용하면 O(log n)의 실행 시간이 소요되는 것에 비해서 다소 불리하다.


이진 검색 트리 (Binary Search Tree)

  • 연결 리스트(linked list)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데이터 구조로, 메모리를 더 할당하여 노드들의 연결을 2차원적으로 만든 것이다.
  • 트리가 시작되는 노드를 "루트"라고 하며 루트 노드는 다음 층의 노드들을 가리킨다.
  • 각 노드는 일정 층에 속하고, 다음 층의 노드들을 가리키는 포인터를 가지게 되는데 이진 검색 트리의 경우에는 이 포인터가 2개이다(하나의 노드는 두 개의 자식 노드를 가진다).
  • 왼쪽 자식 노드는 자신의 값보다 작고 오른쪽 자식 노드는 자신의 값보다 크다(재귀적으로 정의되어 있다). 따라서 이진 검색에 유리하다. 실제로 이진 검색 트리를 활용 시 검색 실행 시간과 노드 삽입 시간은 모두 O(log n)이다.
  • 이진 검색 트리의 노드 구조체와 “50”을 재귀적으로 검색하는 이진 검색 함수 구현
//이진 검색 트리의 노드 구조체
typedef struct node
{
    // 노드의 값
    int number;

    // 왼쪽 자식 노드
    struct node *left;
 
   // 오른쪽 자식 노드
    struct node *right;
} node;

// 이진 검색 함수 (*tree는 이진 검색 트리를 가리키는 포인터)
bool search(node *tree)
{
    // 트리가 비어있는 경우 ‘false’를 반환하고 함수 종료
    if (tree == NULL)
    {
        return false;
    }
    // 현재 노드의 값이 50보다 크면 왼쪽 노드 검색
    else if (50 < tree->number)
    {
        return search(tree->left);
    }
    // 현재 노드의 값이 50보다 작으면 오른쪽 노드 검색
    else if (50 > tree->number)
    {
        return search(tree->right);
    }
    // 위 모든 조건이 만족하지 않으면 노드의 값이 50이므로 ‘true’ 반환
    else {
        return true;
    }
}

이진 검색 트리(Binary Search Tree)의 장단점

  • 장점: 연결 리스트와 비교했을 때 탐색과 데이터 삽입 시간이 단축되어 효율적이다.
  • 단점: 각 노드가 두 개의 자식 노드를 가져야 하므로(포인터 두 개를 포함) 메모리 공간을 더 많이 사용한다.


오늘 공부하면서 느낀 점

  • 파이썬 같은 언어로 짜면 쉬울 것 같은데, C로 자료구조를 구현하려니 어려운 감이 조금 있다. 나의 배움이 짧은 탓일 것이다..흑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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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애 나 애기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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